U+가상오피스·U+키즈동물원·무너NFT 서비스 공개
"돈을 버는 수단이 아니라 고객 경험을 만드는 수단"

(사진=LG유플러스)
(사진=LG유플러스)

[뉴스케이프 김소라 기자] "경험의 장소가 현실에서 메타버스로 이동하기 시작했다"

김민구 서비스인큐베이터랩(Lab)장 담당이 17일 오전 메타버스 관련 설명회를 열고 한 말이다.

LG유플러스는 직장인·키즈 등 고객에 선택과 집중해 타겟 고객에 특화된 메타버스 서비스를 선보이고 통신사 중 처음으로 대체불가토큰(NFT) 커뮤니티 시장에 진출한다고 밝혔다.

LG유플러스는 ▲U+가상오피스 ▲U+키즈동물원 ▲무너NFT 3가지 서비스를 공개했다.

회사는 "단순히 아바타와 공간을 제공하고 소통하는 것만으로는 지속적인 방문을 유도하는 데 한계가 있다"며 "메타버스를 '미래 고객 경험을 담은 생활 공간의 확장'으로 정의하고 수요가 명확한 타겟 고객을 위한 특화 서비스를 선보일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U+메타버스는 아바타, 공간, 액티비티 등 메타버스의 구성 요소 중 소통, 협업, 체험 등 '액티비티'에 집중하여 상호작용하는 고객 경험을 제공한다.

U+가상오피스에서 직원들이 업무를 하고 있다. (사진=LG유플러스)
U+가상오피스에서 직원들이 업무를 하고 있다. (사진=LG유플러스)

U+가상오피스는 재택이 일상화된 업무환경에 특화된 서비스로 출근부터 퇴근까지 아침 인사, 스몰톡, 개인 면담, 화상회의, 업무 협업 등 실제 사무실에서의 업무 과정과 동일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LG유플러스가 서비스 개발 과정에서 재택근무를 경험한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FGI)를 진행한 결과, '소통 단절로 소속감을 느끼기 어렵다', '문서 공동작업 등이 지원되지 않아 비대면 회의에 불편함이 있다'는 공통된 의견이 있었다. 

이에 아바타의 옷차림이나 외모 등 꾸미기 기능이 아닌 아바타를 통해 감정을 표현하고 음성과 입술 움직임을 일치시키는 등 ‘소통’의 몰입도를 높였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U+가상오피스에서는 업무에 필요한 커뮤니케이션 솔루션 기능은 물론 실시간 자막과 회의록을 작성해주는 'AI 회의록', 공동 작업이 가능한 '협업 툴', 현실감을 높인 '아바타 대화하기'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AI 회의록은 단순히 목소리를 텍스트로 변환하는 스피치 투 텍스트(STT) 기능에서 나아가 회의 중 각 구성원의 목소리를 인식해 누가 어떤 내용을 말했는지 회의록을 자동 생성한다. 주요 키워드 중심의 요약정리도 가능하도록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다.

아바타 대화하기는 환호하기, 감사의 손짓 등 아바타의 표정과 몸짓을 통해 동료들과 소통의 재미를 더해주고 말하는 대로 아바타의 입 모양이 움직이는 립싱크 기능을 탑재했다.

U+키즈동물원 서비스. (사진=LG유플러스)
U+키즈동물원 서비스.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는 기린, 곰, 호랑이 등 30여 종의 야생동물뿐 아니라 브라키오사우르스, 티라노사우르스 등 20여 종의 공룡 등 멸종된 생물도 만나며 배울 수 있는 AI 기반의 U+키즈동물원 서비스도 선보인다.

U+키즈동물원은 '체험'과 '학습'을 목표로 가상동물원 체험, 이용자가 직접 조작하지 않는 캐릭터(AI NPC), 퀴즈를 통한 보상 등을 제공한다.

LG유플러스는 타겟 고객군을 2010년대 초반부터 2020년대 중반 사이에 태어난 '알파세대'에 맞추고 새로운 시청각경험과 학습효과 증대를 최우선 목표로 서비스를 개발할 방침이다.

U+키즈동물원은 올 하반기 오픈 베타 버전을 출시하고 향후 다양한 주제의 학습요소들을 지속 추가할 예정이다.

이상엽 최고기술책임자(CTO) 전무는 "우리는 NFT를 돈을 버는 수단이 아닌 커뮤니티를 만들거나 아이들이 그린 그림을 영구 소장하는 등 유일한 고객 경험을 만드는 수단으로 보고 있다"고 강조했다.

LG유플러스는 자체 캐릭터를 이용한 NFT를 발행하고 국내 이동통신사 중 처음으로 NFT 커뮤니티 시장에 진출한다. 

회사는이달 자사 대표 캐릭터인 '무너'를 활용해 NFT를 발행한다. 무너NFT를 구매한 보유 고객에게 이벤트를 마련하고 2차 발행 시 우선 구매권을 증정한다. 

LG유플러스는 디스코드, 트위터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와 무너NFT 보유 고객들의 전용 커뮤니티 채널도 오픈할 계획이다. 

우선 오는 25일 무너NFT 200개를 무너NFT 전용 웹사이트를 통해 발행한다. 웹사이트는 23일 오픈된다. NFT 판매 수익은 모두 자선단체에 기부하고 올 하반기에는 2차 NFT를 발행할 예정이다.

김 담당은 "서비스 방문 빈도와 고객 체류 시간을 증대시켜 개별 메타버스 서비스를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확장을 모색할 것"이라며 "블록체인 기술 기반의 NFT를 접목한 신규 서비스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