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뉴스케이프 김태동 기자] 미국과 유럽의 경기지표가 부진을 나타내는 등 경기후퇴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미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3일(현지시간) 진단했다.

지난 2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전쟁 장기화로 물가 급등과 그에 맞선 기준금리 인상, 공급망 혼란, 중국의 도시 봉쇄 등이 이어지면서 글로벌 성장이 큰 타격을 받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러시아산 천연가스 의존도가 높은 유럽에선 올해 겨울철 에너지 대란이 우려되는 가운데 독일이 가스 배급제를 실시할 가능성도 제기됐다.

로베르트 하베크 독일 부총리 겸 경제·기후보호부 장관은 러시아가 노르트스트림1 가스관을 통한 천연가스 공급을 제한함에 따라 향후 동절기에 상황이 악화하면 가스 배급제 실시를 고려할 수 있다고 밝혔다.

경기 침체 조짐은 각종 경제 지표에서도 확인된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글로벌에 따르면 미국의 제조업·서비스업 합성 구매관리자지수(PMI)는 5월 53.6에서 6월 51.2로 떨어졌다. 

유로존의 PMI도 5월 54.8에서 6월 51.9로 하락했는데, 이 지수가 50.0을 초과하면 경기 확장을, 그 미만은 경기 위축을 나타낸다.

미국 소매판매도 지난 5월에 올해 들어 처음 줄었고, 주택 판매도 4개월 연속 감소했다.

미국 5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작년 동월 대비 8.6% 올라 1981년 12월 이후 40년 5개월 만에 가장 가파르게 상승한 가운데 미국 연방준비제도는 지난 15일 기준금리 0.75%포p 인상을 단행했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23일 인플레이션이 하락하고 있다는 분명한 증거가 있을 때까지 금리 인하로의 전환을 꺼릴 것이라고 말했다.

S&P글로벌의 수석 비즈니스 이코노미스트 크리스 윌리엄슨은 미국 경제 성장률이 6월에 연율 환산 기준 1% 미만으로 낮아진 뒤 3분기에 마이너스로 떨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또 유럽의 2분기 성장률은 0.2%로 1분기(0.6%)보다 하락할 것으로 예상했다.

윌리엄슨은 유럽의 6월 경기 하락은 세계 금융위기 당시인 2008년 11월 이후 가장 급격한 수준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