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케이프 길나영 기자] 고물가·고환율·고금리 악재의 파급효과가 본격화하면서 내년 우리나라의 경제성장률이 1.8%로 둔화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18일 하나은행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2023년 경제·금융시장 전망' 보고서를 발표하고 "2023년에는 고물가·고금리의 부정적인 파급효과가 확대되며 성장 둔화가 본격화되는 가운데, 경제성장률은 1.8%로 큰 폭 둔화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민간소비는 서비스 소비 여력 및 해외여행 증가 등에 힘입어 회복세는 이어가겠지만 가계의 실질 구매력 감소, 부채부담 증가, 자산 가격 하락 등이 작용하면서 증가율이 2.2%(2022년 4.1% 추정)로 둔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건설투자와 설비투자 증가율은 각각 올해 -1.6%, -4.3%(추정치)에서 내년 1.4%, -0.2%로 추정했다. 수출의 경우 반도체를 비롯한 주력 수출품목들의 단가 하락, 지정학적 리스크 부각 등의 영향으로 증가율이 마이너스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예측했다.

내년에도 추가 기준금리 인상이 불가피할 것으로 내다봤다. 예상되는 최종 기준금리는 3.75%다. 다만 대내외 추가 금리인상이 상반기에 종료되고 글로벌 경기가 하강 국면을 나타내면서 시중금리는 점진적으로 하락하고 장단기 금리차 역전 현상이 장기화할 것으로 전망했다.

원·달러 환율은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금리 인상 속도 조절 기대 속에 내년 상반기 평균 1400원을 나타내다가 하반기 1340원 수준으로 떨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