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물산-사우디 국부펀드 MOU 체결

원희룡 장관(오른쪽 세 번째)이 24일 사우디아라비아 현지에서 야시르 빈 오스만 알-루마이얀 사우디 국부펀드 총재와 면담하고, 삼성물산과 사우디 국부펀드(PIF)간 모듈러 협력 관련 상세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사진=국토교통부)
원희룡 장관(오른쪽 세 번째)이 24일 사우디아라비아 현지에서 야시르 빈 오스만 알-루마이얀 사우디 국부펀드 총재와 면담하고, 삼성물산과 사우디 국부펀드(PIF)간 모듈러 협력 관련 상세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사진=국토교통부)

[뉴스케이프 전수영 기자] 국토교통부는 원희룡 장관이 지난 24일 야시르 빈 오스만-루마이얀 사우디아라비아 국부펀드 총재와의 면담에서 삼성물산과 사우디 국부펀드(PIF) 간 모듈러 협력 관련 상세 업무협약(MOU)를 이끌어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삼성물산과 PIF 간 MOU는 지난 2022년 11월 빈살만 왕세자 방한 시 윤석열 대통령과 빈살만 왕세자가 참석한 한-사우디 투 포럼에서 체결된 두 기관 간 모듈러 협력 MOU의 가시적 성과라고 국토교통부는 설명했다.

원 장관은 PIF 총재와의 면담에서 "우리 기업들른 그린 수소 생산, 키디야 개발협력, 주택단지 및 도시개발 사업에 있어 국부펀드와의 협력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며 "풍부한 도시 개발 경험과 정보통신기술(ICT)을 보유한 우리 기업들이 국부펀드의 홍해, 키디야 사업 등에 참여해 사우디 '비전 2030' 실현에 기여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오전 원 장관은 사우디 도시농촌주택부가 주최한 도시투자포럼 개막식에서 '스마트시티 정책 및 약국 간 협력현황'을 주제로 기조발제를 했다. 그는 기후변화위기에 대응하는 해법으로 스마트시티를 제시하며 "사우디가 스마트시티라는 목적지에 더욱 빠르고 안전하게 도달하는 데 한국의 기술과 경험이 확실한 역할을 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토교통부와 도시농촌주택부 간 '스마트시티 협력실행프로그램' 체결을 통해 양국 간 협력을 구체화했다. 이번 협력실행프로그램 체결을 계기로 공동실무회의를 연 2회 서울과 리야드에서 번갈아 개최하고 양국 정부, 산하기관, 공기업, 민간기업, 투자자들이 참석하는 연례 스마트시티 솔루션 박람회도 서울과 리야드에서 번갈아 열기로 했다.

원 장관은 오후에는 살레 빈 나세르 알-자세르 교통물류부 장관과의 면담에서 교통물류부 방한 시 모빌리티 관련 MOU를 체결하기로 합의하고 지난 원팀코리아가 사우디 방문 시 공동 개최한 모빌리티 혁신로드쇼를 서울에서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원 장관은 "사우디 비전 2030의 역점 사업인 국가교통물류전략의 성공을 진심으로 응원한다"며 "한국의 ICT 경쟁력과 혁신기술을 기반으로 사우디와 한국이 서로 윈-윈 할 수 있는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를 선도적으로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해외건설 누적 수주 1위를 차지하는 사우디와의 G2G 협력 채널을 고도화하고 지속적인 네트워크 가동을 통해 우리 기업의 수주를 전방위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