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케이프 하태균 기자]

북한 정부가 과거와는 달리 기술적으로 능숙한 방식으로 정보를 통제하면서, 소통과 미디어 소비가 북한 정부가 통제하는 네트워크를 통해 이뤄지고 있다.(그래픽=뉴스케이프)북한이 ‘디지털 기술을 악용’해 영국의 작가 ‘조지 오웰(George Orwell)’이 소설에서 그려낸 ‘미래시대의 전체주의 사회’를 추구하고 있다는 미국의 민간단체인 스템슨센터의 마틴 윌리엄스 연구원이 주장했다. 

작가 조지 오웰은 소설 “1984”(1949년에 발표)에서 “기술 발달을 바탕으로 전체주의가 극도화 된 미래사회”를 그렸다. 

이 같은 주장은 미국 스탠포드대학 아태연구소가 최근 웹 사이트에 “대북정책에서 인권의 역할”이란 주제로 올린 전문가 기고문의 일부이다. 

그는 기술발전이 주민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해 주면서도 압박의 수단도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고 VOA가 2일 보도했다. 

윌리엄스 연구원은 “디지털 기술이 북한에 외부 콘텐츠가 유입되는 새로운 길을 열었으나, 반면에 기기들 간의 네트워크 증대가 정보의 자유를 억압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예를 들어 북한의 휴대전화나 컴퓨터에 탑재되어 있는 보안 프로그램은 대체될 수 없다면서, 국가의 디지털 인증체계로 인해, 휴대용 기기가 국가의 선전수단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북한의 휴대용 기기는 웹 브라우저를 통해 이용자가 방문한 웹 페이지의 기록을 불시에 스크린샷을 찍어 이용자가 이를 볼 수 없게 함으로써 스스로 자기 검열을 하도록 은밀하게 강요한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그는 “디지털 기술의 발전이 북한 정권을 궁극적으로 더 심각한 수준의 조지 오웰식 사회로 이끌 수 있다”는 주장이다. 

세계 인터넷 자유를 지원하는 비영리기구(NGO)인 "오픈 테크놀로지 펀드(Open Technology Fund)"의 냇 크레천 부국장은 기고문에서 "1990년대 중반 북한이 기아를 겪으면서, 외부 정보가 전례 없이 유입되면서 주민들이 중국이나 한국의 콘텐츠, 비정부기구의 라디오방송 등을 통해 새로운 정보를 접했으나, 북한이 경제적 안정을 어느 정도 찾으면서 정보 입을 다시 통제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그는 “오히려 최근 들어 북한 주민들의 정보에 대한 접근성이 떨어지고 있으며, 외부 정보 소비를 사회가 더 잘 받아들이던 시대가 끝났다”고 지적하고, “북한 정부가 과거와는 달리 기술적으로 능숙한 방식으로 정보를 통제하면서, 소통과 미디어 소비가 북한 정부가 통제하는 네트워크를 통해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