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중대본 회의에서 사회적 거리 두기 후속 조치, 실외시설 운영 재개방안 등 논의

[뉴스케이프 이창석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18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중앙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정세균 총리 페이스북)정세균 국무총리가 위험도가 낮은 실외 공공시설의 운영을 재개할 예정이지만, 일부 업종의 제한이 완화됐을 뿐이라며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준칙을 지켜달라고 당부했다.

정세균 총리는 2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중앙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위험도가 낮은 실외 공공시설의 운영을 재개할 예정이다”며 “방역환경이 준비되는 대로 개방을 검토해 주실 것을 각 지자체에 요청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일부 업종의 제한이 완화됐지만, 방역준칙은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와 거의 차이가 없다”면서 “우리 모두가 무증상 감염자일 수도 있다는 경계심을 가져야 한다. 운동 전후 친목 모임이나 단체식사를 삼가해달라”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선 각 중앙 부처 및 17개 시·도가 △사회적 거리 두기 후속 조치 △공공 체육시설, △국립공원, △자연휴양림 등 실외시설 운영 재개방안을 논의했다.

사회적 거리 두기 후속 조치인 생활 속 거리 두기는 22일 개인·집단 지침 기본 초안이 공개된다. 24일에는 생활 환경 또는 시설 등 유형별 세부지침 초안이 이해관계자 의견수렴과 생활방역위원회의 검토를 거쳐 확정·배포될 예정이다.

지자체가 운영 중인 축구장, 야구장, 간이운동장 등 실외 공공 체육시설도 제한적으로 개방된다. 확진자 발생 추이 등 지역별 여건과 시설 특성(밀접접촉 경기 여부)에 따라, 해당 지자체가 재개 여부를 결정한다. 행사·스포츠 관람 등은 필수행사부터 무관중 혹은 소규모 경기로 점진적으로 시행될 예정이다.

국립공원 시설 개방은 현행 수준(90개 시설 중 29개 주차장 개방)으로 유지되지만 야영장 및 생태 탐방원 등 체류 시설에 대해서는 순차 개방된다.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될 경우 위험도가 낮은 개방형 야영장부터 단계적으로 개방되고 감염병 위기 경보가 경계로 하향되면 생태탐방원, 민박촌 등 체류 시설이 추가로 개방될 예정이다.

자연휴양림, 수목원 등 시설도 순차적으로 입장이 허용된다. 22일부터 운영을 재개할 예정인 국립 야외시설에는 자연휴양림 43개, 수목원 2개, 국립치유원 1개, 치유의 숲 10개가 포함되며, 숙박시설은 제외된다.

정 총리는 “생활 속 거리두기는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높은 위험을 감수하는 것이다. 문제가 발생하면 거리두기의 강도를 다시 높여야 한다”며, “전파가 시작된 후에는 늦기 때문에, 관계기관에서는 지역사회 취약 부분을 대상으로 수시 샘플링 검사를 실시하는 방안을 검토해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