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3·20·27일, 6월 1일 단계적 등교···운영 방침은 학교 자율로

[뉴스케이프 강우영 기자]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여파로 2개월이 넘게 미뤄진 전국 학교의 등교 일정과 방식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김한주 기자)

정부가 오는 13일부터 다음달 초까지 일주일 간격으로 등교수업을 시작한다고 4일 밝혔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교사와 학부모 의견조사, 시도 교육감 회의, 관계부처 협의 등을 거쳐서 오늘 중대본 논의를 통해 최종안을 확정했다”고 전했다.

교육부에 따르면 우선 고등학교 3학년과 재학생 60명 이하의 소규모 초·중학교가 13일에 가장 먼저 등교한다. 20일에는 고2, 중3, 초1·2학년과 유치원이, 27일에는 고1, 중2, 초3 ·4학년이 등교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다음달 1일에는 중1, 초5 ·6학년이 등교수업을 시작한다.

유 부총리는 “교육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종식 이후로 등교시기를 무한정 미루기보다는 감염병 추이를 면밀하게 살피면서 시차를 두고 단계적으로 등교하는 방식을 4월 중순부터 진지하게 검토해 왔다”고 말했다.

이어 “방역당국과의 협의 결과, 대다수 학생의 등교수업은 5월 연휴기간 후에 최소 14일이 경과되어야 하며, 고등학교 3학년은 진로와 진학준비 등 현실적인 여건을 고려해서 5월 연휴기간 후 7일이 경과한 시점부터 등교수업이 가능하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교육부는 학교의 밀집도를 완화하기 위해 ▲학년 및 학급별 시차 등교 ▲원격수업과 등교수업 병행 운영 ▲학급 단위의 오전-오후반 운영 ▲수업시간 탄력적 운영 등을 학교가 자율적으로 결정하도록 했다. 교육부의 이러한 방침에 따라 각 시도교육청과 학교는 밀집도를 최소화하도록 학사 운영을 자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게 됐다.

급식도 배식시간을 분산시키고 칸막이를 설치하는 등 거리를 조성할 방침이다. 필요시 도시락이나 간편식을 제공하는 등 밀집도를 낮추는 방향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유 장관은 “코로나 이전의 자유롭고 활기찬 교실로 돌아가기 위해서는 당분간 과감한 예방조치와 함께 학교와 가정 내에서 방역지침을 잘 지켜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