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케이프 김은영 기자]

식물성 원료에 식용미생물을 배양시킨 발효효소들로 일반효소들에 비해 효소들을 다량 함유하게 하거나 식품에서 효소함유부분만을 추출하여 섭취가 용이하도록 가공해 효소의 역가(효소의 활성도)를 높인  발효 효소 식품들이 눈길을 끈다.[뉴스케이프=김은영 기자]효소는 우리의 신체 내부에서 일어나는 생체의 복잡한 화학반응에서 반응을 촉진하는 촉매 역할을 한다. 생물체가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화학반응을 낮은 온도에서 짧은 시간 안에 이뤄질 수 있도록 돕는다. 

생명체의 효소에 대한 의존성은 일반적으로 흔히 볼 수 있는 모든 동,식물들에 동일하게 적용될 정도로 생물활동의 핵심적인 요소라 할 수 있다. 

효소는 작용에 따라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인간의 체내에서 섭취한 영양소를 사용해 몸에 필요한 에너지를 만들어내는 것과 움직임이나 기능을 담당하는 대사효소와 음식물이 체내에 흡수할 수 있도록 분해 작용을 돕는 소화효소로 분류된다.

나이가 들수록 체내에서 생성되는 효소들이 줄어들게 되고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효소의 양은 정해져 있기 때문에 동물, 식물, 미생물 등을 섭취해 체내에 부족한 효소들을 보충해야 하는데, 일상적으로 먹는 식단들에서 우리의 몸이 필요한 효소들을 모두 보충하기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다.

또한 효소는 단백질로 구성 되어 열이나 pH 등의 외부환경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효소가 고온에 노출됐을 때는 촉매의 성질이 사라지거나 줄어들게 되는 변성작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고온에 조리하지 않아야 한다.

이와 같이 일반적인 효소들은 충분한 양을 섭취하기가 어렵고 변성작용이 발생하는 일이 빈번하기 때문에 시중에서는 손쉽게 효소들을 보충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효소식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효소식품이란 식물성 원료에 식용미생물을 배양시킨 발효효소들로 일반효소들에 비해 효소들을 다량 함유하게 하거나 식품에서 효소함유부분만을 추출하여 섭취가 용이하도록 가공해 효소의 역가(효소의 활성도)를 높인 제품들을 말한다.

대표적으로 곡류(60.0% 이상)에 식용미생물을 배양시키거나 식품에서 효소함유부분을 추출한 것을 주원료로 사용해 제조 또는 가공한 곡류효소함유제품, 곡물의 배아(40.0%)를 식용미생물에 배양시키거나 식품에서 효소함유부분을 추출한 것을 주원료로 사용해 제조 또는 가공한 배아효소함유제품 등이 대표적이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