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장관급 대화부터 시작해야

[뉴스케이프 하태균 기자]

심각한 사태 속에서 소모적인 다툼에 빠질 여유가 없다. 일본과 한국 두 정부는 방역 문제의 정치화를 피해야 한다. 체면에 구애 받지 말고 정보를 공유하고 물자를 서로 융통해 위기를 극복해야 한다. (사진=APTV화면 캡처)코로나19(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의 세계적인 대유행(Pandemic, 팬데믹)으로 세계 각각이 전염병과의 전쟁을 치르고 있는 가운데, 이웃국가로서 오랫동안 호불호의 긴밀관계를 가져온 현재의 한국과 일본의 악화된 관계를 이번 코로나 위기를 계기로 상호 협조를 해나가야 한다는 일본의 아사히신문이 13일 사설에서 주문하고 있다. 

아래는 아사히 신문의 이날 사설의 주요 골자이다. 

"신종 코로나의 세계적인 확대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아시아를 대표하는 자유주의 주요국로서 한국과 일본은 공동 보조에 나설 때이다. 

문재인 (한국) 대통령은 취임 3주년을 맞이해 이달 연설에서 코로나 대책의 성과를 강조하고, 한국의 철저한 검사와 추적, 치료 체제가 국제적으로 성공 사례로 평가받고 있음을 의식했다. 

임기 5년인 한국 정권은 후반에 인기가 떨어지는 것이 상례이다.  문재인 정권도 한 때 그늘이 졌지만, 최근 조사에서는 70% 이상의 지지율로 살아났다. 감염증 대책에 대한 국민의 신뢰가 강한 훈풍이 됐다. 

다만, 한국도 우연히 대책을 짜낸 것은 아니다. 5년 전 다른 바이러스의 발생,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Mers)이 유행하면서 많은 피해를 낸 교훈 위에서 구축된 것이 지금의 체계이다. 

개인 정보 취급 방법 등 나라에 따라서 생각이나 사정은 다르다. 한국에서도 규제 완화 후 집단 감염이 다시 일어나기도 해 최종 평가는 아직 이르다. 

그렇다할지라도 한국의 경험과 대책이 일본을 포함한 국제사회에 중요한 실례 정보를 가져오고 있는 것은 틀림없다. 

그런데 지금 양국 간에는 눈에 띄는 협력이 부족하고 딱한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 협력을 저해하는 배경 가운데 하나는 여전히 역사 문제와 그로 인한 끊임없는 갈등이다. 

양국 간에는 한국에서 의료물자를 일본으로 보내려는 움직임이 있다. 하지만, 한국 정부는 일부 시민들의 반대운동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다. 일본 정부도 한국에 대한 지원 요청에 신중한 자세를 굽히지 않고 있다. 

심각한 사태 속에서 소모적인 다툼에 빠질 여유가 없다. 일본과 한국 두 정부는 방역 문제의 정치화를 피해야 한다. 체면에 구애 받지 말고 정보를 공유하고 물자를 서로 융통해 위기를 극복해야 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번 연설에서 세계의 감염증 대책을 리드하는 목표를 나타냈다. 아베 총리도 지난 달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과 한중일 회의에서 아세안 감염증 대책센터 설립을 제안하면서 정보 공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중국이라는 (바이러스) 감염원에 이웃한 최전방 국가로서 한일 양국이 국제 공헌을 맹세하는 것은 평가할 만하다. 그 실현을 위해서도 양국 간 식견을 높이기 위해 담당 장관급 대화를 시작하면 어떨까? 

지난 한국 총선에서 압승을 한 문재인 정권은 남은 임기 동안 대일정책에서 과감한 결단을 내려야 한다. 아베 정권도 지난해 도입한 한국에 대한 무역규제 강화를 당장 철회해 관계를 재정립할 필요가 있다.

이 위기를 오히려 한일관계 리셋(재설정)계기로 삼는 그러한 지혜를 짜냈으면 좋겠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