쉼터 시세보다 1억8천여만원 비싸게 매입 의혹… 윤미향 의혹 ‘일축’

[뉴스케이프 강우영 기자]

18일 오후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들의 쉼터로 운영했던 '평화와 치유가 만나는 집' 문이 굳게 닫혀 있다. (사진=김한주 기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쉼터 고가 매입 의혹을 받고 있는 정의기억연대(정의연) 이사장 출신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에 대한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윤 당선인은 쉼터 고가 매입에 대해 비싸게 구입한 것이 아니라고 관련 내용을 일축했다.

경기도 안성시 금광면에 있는 위안부 쉼터는 실건축 연면적 264㎡로 지난 2013년 10월 당시 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이 한 모 씨에게서 7억 5천만 원에 구매했다. 

정대협은 인테리어 공사비 1억 원을 더해 8억 5천만 원을 썼는데 이 돈은 현대중공업이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지정 기부한 10억 원에서 나왔다.

쉼터, 시세보다 1억 8천만원 비싸게 매입

당시 주변 시세와 비교해 쉼터가 어느 정도 비싸게 매입했는지는 단순 비교할 순 없지만 건축비만 따져보면 대략 4억8천만원 가량이 들었다. 

정의연 측은 17일 공식입장문에서 “원 건물주가 (매입 당시) 제공한 자료에는 1평당 (건축비가) 600만원이 들었다”고 밝혔다. 

토지는 6년 전인 2013년 공시지가의 2배 정도를 실거래가로 추정하면 1억 1천만원으로 추산할 수 있다. 토지와 건축물을 합산하면 해당 건물의 실거래가는 5억9천만원이라는 계산이 나온다. 실제 매입가와 비교해보면 1억 8천여 만원의 차이가 발생한다. 너무 비싸게 구매한 게 아니냐는 지적이다.

윤미향 “그곳보다 비싼 곳도 있었다” 일축

윤미향 당선인은 쉼터 고가 매입 논란은 사실이 아니라고 일축했다.

윤미향 당선인은 18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그 집을 매입하기 전에 안성 지역도 세 군데나 돌아다녔다. 그런데 오히려 이 집보다 훨씬 위치나 또 조건이나 상황이 좋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가격이 이것보다 싸지 않았다”면서 “또 그 외 이천이나 강화도나 여러 군데를 다녔을 때도 이 가격보다 싸지도 않았고 오히려 더 비쌌다”고 주장했다.

또 “그 당시 상황이 너무나 시급했고 '빨리 그것을 매입해서 하라'라고 촉구를 계속 받고 있었기 때문에 저희가 어떤 방법으로든 매입을 해야 하는 그런 상황(이었다)”고 답했다. 

정의연 측 설명에 따르면 정의연 전신인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가 건물 매입을 위해 (서울 마포구) 전쟁과여성인권박물관 인근의 주택을 알아보았으나 10억원의 예산으로 구입할 수 없었다. 이 상황은 정대협 긴급 실행이사회와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보고됐고 모금회는 사업이 서울지역에만 국한하지 않고 계속 진행되길 희망했다는 것이다.

또 당시 실행이사회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부지대금 10억원으로 책정된 관계로 부지 내 건물을 수리하지 않고 들어갈 수 있는 만큼의 허가 받은 지 얼마 안 되는 건물 중심으로 서울 외 지역 포함 진행 △대지는 300평 이상으로 건축물은 40평이상 △단체 20여명 정도가 숙박할 수 있는 건물 등을 부지선정 기준으로 의결했다는 것이다.

정의연은 이같은 기준에 따라 경기도 안성시 금광면 삼중리에 있는 현재의 단독주택을 쉼터로 선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미향 부친에게 6년여간 7000여만원 지급…월 평균 80만원

정의연 “사택 관리 경험 있어서 부탁...사려깊지 못했다” 사과

이나영 정의기억연대 이사장이 11일 오전 서울 마포구 성산동 '인권재단 사람'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한주 기자)

윤 당선인의 아버지가 쉼터 관리인으로 일하면서 6년여간 7000여 만원의 관리비와 인건비를 지급 받았다는 것도 논란이 됐다. 

윤 당선인은 이에 대해 "그 당시에 경기도 화성에서 식품회사 공장장을 하고 계시면서 제대로 좀 안정적인 급여도 받고 있던 분이셨다"며 "그래서 딸의 입장에서 저희 아버지께 부탁을 드렸다. 이 집은 아무에게나 맡길 수도 없고 또 누구 다른 사람에 맡기면 집을 자신의 집처럼 사용할 가능성이 있고 아버지가 좀 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라고 주장했다.

정의연은 입장문을 내고 “건물의 일상적 관리를 위해 교회 사택 관리사 경험이 있던 윤미향 전 정대협 대표의 부친께 건물관리 요청을 드리게 됐다”며 “친인척을 관리인으로 지정한 점은 사려 깊지 못했다고 생각하며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한편 시민단체 '법치주의 바로 세우기 행동연대'는 오늘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의기억연대의 전신인 정대협이 안성 쉼터를 시세보다 2~3배 비싼 가격에 매입했다가 최근 절반 가격에 팔면서 손실을 봤다"며 윤 당선인에 대한 고발장을 제출했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