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내 감염 확산 상황 주시하면서 추가 대책 취할 것"

[뉴스케이프 김정민 기자]

일본 정부가 한국인 무비자 입국 제도 효력 정지를 한 달 연장한 것에 대해 우리 외교부가 유감을 표명했다. 사진은 코로나19 사태로 한산한 인천국제공항. (사진=김한주 기자)

일본 정부가 이달 말 만료 예정이었던 한국인에 대한 무비자 입국 제도 효력 정지를 내달 말까지 연장했다. 우리 외교부는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안정기에 접어들었음에도 일본이 이런 조치를 내린 것에 대해 유감을 표명했다.

외교부는 당국자는 "방역 상황이 안정된 우리나라에 대해 사증제한 등 일본의 입국제한 조치가 지속되고 있는 것을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면서 "우리 정부는 코로나19 확산 차단을 위한 역내 협력과 별개로 일본 입국 제한 조치의 조속한 해제를 일본 정부에 지속 촉구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외교 경로를 통해 일본의 입국 제한 조치 연장 방침을 통보 받은 뒤 유감의 뜻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이번 조치 연장은 우리나라뿐 아니라 일본이 입국제한 조치를 시행하고 있는 모든 국가를 대상으로 취해진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일본 정부는 100개국이었던 입국 제한 대상국 목록에 인도와 파키스탄, 방글라데시 등 11개국을 추가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현재 방한 일본인 수가 크게 감소한 상황에서 정부는 일본 내 감염 확산 상황 등을 계속 주시하면서 필요시 추가 대책을 취해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일본은 지난 3월 9일부터 한국인이 90일 안에 일본에 비자 없이 머물 수 있도록 하는 무비자 입국 제도의 효력을 정지한 바 있다. 또한, 한국에서 일본으로 입국하는 이들에 대해서도 2주 자가격리와 대중교통 이용 금지 조치를 내렸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