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국회 소통관애서 기자회견···안성쉼터 등 의혹 전부 “사실 아냐”

[뉴스케이프 박진선 기자]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은 정의연 운영 회계 의혹, 안성쉼터 매각 의혹 등 논란이 계속되자 29일 오후 2시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각종 의혹들에 해명했다. (사진=김한주 기자)

[뉴스케이프= 박진선 기자]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이 정의기억연대 회계 논란 등 자신을 둘러싼 각종 의혹에 모두 “사실이 아니다”라고 답했다. 

윤 당선인은 29일 오후 2시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윤 당선인은 ▲정의연 운영 회계 의혹 ▲쉼터 매입·매각 관련 의혹 ▲자녀 학비 유용 등의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윤 당선인은 먼저 이같은 의혹들에도 사실관계를 곧바로 소명하지 못한 점을 사과했다. 그는 “이용수 할머니의 기자회견 이후 몰아치는 질문과 의혹 제기, 때론 악의적 왜곡에 대해 더 빨리 사실관계를 설명드리지 못한 점에 진심으로 죄송하다”고 말했다.

윤 당선인은 정의연 모금 기금을 위안부 할머니들에게 사용하지 않았다는 의혹에 “이용수 할머니의 여러 지적과 고언을 깊게 새기는 것과 별호의 문제로 직접 피해자들에게 현금지원을 목적으로 모금한 돈을 전달한 적이 없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답했다.

그는 정대협 및 정의연은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 일본 정부에 ▲역사적 사실 인정 ▲진실 규명 ▲공식 사죄 ▲법적 배상 ▲역사교과서에 기록 및 교육 ▲추모비와 사료관 건립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며 활동한다고 해명했다. 정의연 활동이 금전적 지원에만 한정된 게 아니라는 것.

안성쉼터 헐값 매각에 관해서는 “해당 주택은 실 평수 60평의 신축 건물로 당시 주택 소유자는 건축비가 평당 600만원이 넘는 스틸하우스 공법으로 지어졌고, 토목 및 건축공사에 총 7억 7천만 원이 들었다면서 9억에 매물로 내놓았던 것”이라며 “매도인은 힐링센터의 설립 취지를 듣고 ‘좋은 일 한다’면서 최종적으로 매매가격을 7억 5천만원으로 조정하는데 동의하여, 매매에 이르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윤 당선인의 주장에 따르면 안성 쉼터는 오히려 싸게 산 셈이다.

또한, 힐링센터 매입 과정에서 이규민 당선인과 차액을 횡령했다는 의혹도 부정했다. 그는 이 당선인의 소개로 안성쉼터를 답사하고 매입했지만, 중개수수료 등의 명목으로 금품을 지급하진 않았다고 해명했다.

윤 당선인은 안성쉼터를 매각할 때 매매가보다 헐값에 팔게 된 경위도 해명했다. 매수희망자가 없는 채로 오랫동안 시간이 흘러 건물 가치가 하락하고 주변 부동산 가격 등이 변해 4억2000만원에 매도하게 됐다는 게 그의 주장이다.

윤 당선인은 “2015년 9월 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안성힐링센터에 대한 중간평가를 햇고, 그해 12월 30일엔 공문을 통해 정대협에 사업중단 및 사업비 잔액 반환, 힐링센터 매각을 요청했다”며 “그래서 2016년부터 안성힐링센터를 시중에 매물로 내놓게 된 것”이라고 매각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매각 당시 주택의 감가상각, 오랫동안 매수희망자가 없어 시간이 흐르며 건물가치가 하락한 점, 주변 부동산 가격변화 등 형성된 시세에 따라 매매가격이 결정됐고 그 결과 4억2000만원에 매도했다”고 밝혔다. 윤 당선인은 “5년째 매수 희망자가 없어 사업비를 반환하지 못한 상태라 어렵게 성사된 계약 자체를 더는 미룰 수 없었다”고 덧붙였다.

윤미향 당선인은 안성쉼터 매매희망자가 없는 채로 오랫동안 시간이 흘러 건물 가치가 하락하고 주변 부동산 가격이 변해 4억2000만원에 매도하게 됐다고 해명했다. 사진은 안성쉼터. (사진=김한주 기자)

윤 당선인은 “오랜 시각 매각이 지연됨으로 인해 결과적으로 기부금에 손해가 발생한 점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한다”면서도 “그러나 힐링센터 매입 및 매각 과정에서 제가 어떠한 부당한 이득을 취하지 않았다는 점은 분명하고, 자신잇게 말씀드릴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개인 계좌로 후원금을 모금해 유용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제 개인 명의 계좌를 사용한 것이 잘못된 판단이었다”고 사과했다. 다만 “관행적으로 개인 명의 계좌가 많이 활용되어 제 명의로 통장을 개설했다. 일시적인 후원금이나 장례비를 모금하기 위해 단체 대표자 개인명의 계좌가 활용되는 경우가 많았고, 저도 크게 문제의식이 없었던 것 같다”고 덧붙였다.

한편, 딸 유학자금 유용 의혹에도 “사실이 아니다”라고 답했다. 남편의 형사보상금과 손해보상금, 자신의 돈과 가족의 돈으로 충당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남편과 저의 가족들이 받은 형사보상금 및 손해배상금은 총 약 2억4000만원”이라고 덧붙였다.

윤 당선인은 해명을 마치고 “국민들과 피해 할머니들의 기대와 응원에 부합하지 못하고 심려 끼쳐드려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그는 “피해 할머니들의 명예에 누가 되지 않도록, 30년 정대협 운동 역사에 부끄럽지 않도록 철저히 소명하겠따. 잘못이 있다면 상응하는 책임을 질 것”이라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