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대넷, '분노의 등록금 행진'으로 등록금 반환 요구 나서기도

[뉴스케이프 박시현 기자]

건국대학교가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비대면 수업(온라인 강의)를 받고 있는 학생들에게 등록금 일부를 환불해주기로  했다.  (사진=건국대학교)

[뉴스케이프=박시현 기자] 건국대학교가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비대면 수업(온라인 강의)를 받고 있는 학생들에게 등록금 일부를 환불해주기로  했다. 이번 건국대의 등록금 반환이 코로나19로 침해된 학습권 보상의 신호탄이 될지 주목되고 있다. 

15일 건국대에 따르면 총학생회와 지난 4월부터 8차에 걸친 등록금심의소위원회(등심위)를 열어 코로나19 관련 등록금 일부 환불 여부를 논의해 왔다. 

앞서 건국대 총학생회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정상적인 학사일정 진행이 불가능해지자 지난 4월 학교 본부에 등록금 부분 환불에 대한 심의를 요청했다. 

대학본부와 총학생회는 논의 끝에 1학기 재학생이 다음 학기를 등록할 때 학교가 일정 금액을 감면해주는 ‘환불성 고지감면 장학금’ 방안에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대다수 대학이 코로나 집단 감염을 우려해 1학기 동안 주로 온라인 강의를 실시하고 있는 가운데 건국대의 이러한 움직임이 타 대학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33개 대학 총학생회가 참여하는 전국대학학생회네트워크(전대넷)는 15일부터 20일까지 세종시 교육부청사부터 여의도 국회의사당까지 도보 행진을 하면서 등록금 반환을 요구하는 '분노의 등록금' 행진을 시작했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