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정부, 北 도발 대응하되 대화의 끈 유지"

[뉴스케이프 박진선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8일 남북관계 악화 대응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정부측 외교·안보 관계자들을 불러 긴급 당정 회의를 열었다.회의에선 북한의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 등 도발 행위에 대한 성토와 함께 정부 외교·안보라인의 소극적 대북정책에 대한 공개적인 질타도 나왔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먼저 “북측이 개성 사무소를 폭파하고 개성과 비무장지대에 군사를 배치하고 있는데 이는 판문점 선언과 9·19 군사합의 정신을 정면으로 부정하는 행위”라며 “더구나 외교적 사안을 일방적으로 공개하는 것은 금도를 넘었다”고 지적했다. 그는 “우리 정부도 금도를 넘는 북한의 도발에 단호히 대응하되 대화의 끈을 놓지 않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그러면서도 "대북전단과 같이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문제도 관련 부처가 제대로 해결하지 못한 데 대한 아쉬움이 있다"며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향한 대통령의 의지를 정부가 잘 뒷받침하고 있었는지 점검해야 한다"고 했다. 

이후 당정은 40여분간 비공개 회의를 가졌다. 회의에서 외교부는 상황 평가 및 주요국 반응을, 통일부는 북한 동향 및 대북전단 살포 정부 대응, 남북관계 추진 방향, 국방부는 북한의 의도 및 군 대비태세를 중심으로 보고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회의 후 기자들로부터 교체설에 대한 질문이 쇄도했지만 침묵한 채 국회를 떠났다.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대비태세를) 잘 지키겠다"며 "(남북 군사합의도) 일단 잘 지키길 바라고 있다.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고 말했다.이날 회의에는 당에선 이 대표, 김 원내대표를 비롯해 송영길 외교통일위원장, 민홍철 국방위원장 등 외통위, 국방위 소속 의원들이 참석했다.정부측에선 강경화 외교부 장관, 정경두 국방부 장관 등 외교·안보 관련 부처에서 참석했다. 통일부는 김연철 장관이 사의를 표명함에 따라 서호 통일부 차관이 대리 참석했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