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뉴스케이프 박진선 기자]

오늘(23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이인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열렸다. 

탈북민 출신 태영호 미래통합당 의원은 "제가 지역구에서 선거해보니 제일 처음으로 네거티브를 받았던 게 `태영호 빨갱이`라는 말이었는데, 이 후보자도 살면서 이러한 말(빨갱이)을 들어봤나"라고 말했다. 이에 이 후보자는 "들어봤다"며 "정권에서 공개적으로 종북 세력으로 지명하기도 했다"고 답했다. 

이어 태 의원은 "자신의 삶과 이 후보의 생애를 비교해봤는데 제목을 `태영호, 이인영 두 김일성 주체사상 신봉자 삶에 대해`라고 지어봤다"라며 "북한에서는 전대협이 김일성상 앞에서 충성을 맹세하고 주체사상을 신봉한다는 말이 있었다"고 지적했다. 이 후보자는 "북쪽에서 잘못 알았던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부인했다. 

또 태 의원은 "제가 처음에 북한에서 남한에 왔을 때 사상 전향했는지 물어보는 경우가 많아 저는 공개적으로 첫 기자회견을 하면서 `대한민국 만세`라고 외쳤다"며 "이 후보는 언제 어디서 주체사상을 버렸다 혹은 신봉자가 아니라고 공개 선언을 한 바 있나"라고 물었다. 이에 이 후보자는 "사상 전향은 태 의원처럼 북에서 남으로 왔을 때 해당하고, 저는 그런 사람은 아니지 않습니까"라며 "아무리 의원님이 저한테 청문위원으로서 물어본다고 해도 그건 온당하지 않은 질의내용이며, 또 그런 질문을 하는 것은 아직도 태 의원이 남쪽의 민주주의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지는 것"이라고 맞받아쳤다. 

태 의원의 질의 이후 여당 의원들은 일제히 불쾌감을 드러냈다. 김영호 외통위 여당 간사는 "방금 태 의원이 질문한 내용은 굉장히 유감스럽다"며 "대한민국 출신의 4선 국회의원을 지낸 통일부 장관 후보에게 어떻게 주체사상을 포기하라, 전향했느냐는 질문을 하는 것은 국회를 모욕하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