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케이프 김사업 기자]

유력한 대선주자로 거론되는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30일 오전 경기도청에서 만나 악수를 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경기도 제공)

유력한 대선주자로 거론되는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만나 거대여당에 대한 국민 열망에 부응하자는 내용의 대화를 나눴다. 

이재명 지사는 오늘 오전 경기도청 접견실에서 이낙연 의원을 만나 "총리로 재직 중이실 때 워낙 행정을 잘해주셨다"며 "경험도 많으시고 행정 능력도 뛰어나셔서 문 대통령님의 국정을 잘 보필해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고맙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낙연 의원은 "최대 지자체인 경기도가 지사님의 지도 아래 때로는 국정을 오히려 앞장서 끌어주고 여러 좋은 정책을 제안해주셨다"며 "앞으로도 지자체와 국회가 혼연일체가 됐으면 한다"고 화답했다.

이 지사가 "민주당이 지방권력에 이어 국회권력까지 차지해 국민의 기대가 높다"며 "좋은 기회이기도 하지만 한편으론 중차대한 엄중한 시기여서 능력이 높으신 이 후보님께서 당에서 큰 역할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면서 "거대여당을 만들었는데 첫 걸음이 뒤뚱뒤뚱하는 것 같아서 국민에게 미안하다"고 화답했다.

이 지사가 "국민의 열망을 받아 안아서 빠른 시기에 많은 성과를 내야 할 텐데, 그 과정에서 큰 역할을 해달라"고 거듭 강조하자 이 의원은 "시도지사, 국회의원들이 총 집중해서 국민의 고통을 하루 빨리 덜어드려야 할 것 같다. 경기도가 앞장서달라"고 주문했다.

이 지사는 자신이 추진하는 기본소득토지세, 기본주택 등에 적극적으로 설명했고, 이 의원은 메모를 하면서 경청하는 모습도 보였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