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케이프 박진선 기자]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최근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검사장급 이상 인사와 관련, “추 장관이 ‘인사가 만사다’라고 한 것에 웃음밖에 안 나온다”고 비판했다. 

주 원내대표는 10일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추 장관이 전날 “인사가 만사! 맞다. 이제 검찰에서 ‘누구누구의 사단이다’라는 말은 사라져야 한다”고 한 것과 관련해 이같이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산 권력을 수사한 검사들은 세 차례에 걸쳐 집요하게 한직으로 보내거나 옷을 벗기고, 정권 입맛에 맞게 수사한 검사들은 모두 승진하고 출세시켰다”며 “이래도 인사가 만사고 잘 된 인사라면 궤변이고, 정말 본인이 그렇게 믿는다면 인지 부조화”라고 지적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검찰 인사는 법무 제청으로 대통령이 한다. 추 장관에게 인사를 그렇게 하게 시킨 건가, 아니면 추 장관이 올린 인사안을 내용도 모른 채 결재한 건가”라며 “대통령이 하려던 검찰 개혁이 검찰 무력화냐”고 물었다. 

그러면서 “그렇다면 우리 총장님(윤석열 검찰총장)에게 산 권력 철저히 수사하라는 것은 그저 해본 소리인데 눈치 없는 검사들이 가볍게 까불다가 불이익을 받은거냐”고 비꼬았다. 

아울러 “검찰을 사실상 무력화해 상위 권력을 꼼짝 못하게 하고 반대파에 없는 죄 만들어서 검찰이 있느니만 못하게 한 것은 무슨 죄로 처벌해야 하나 묻는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