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케이프 박진선 기자]

수도이전 반대 범국민투쟁본부 상임대표인 이재오 전 새누리당(미래통합당 전신) 의원은 12일 "현 정부가 말하는 수도이전은 지역 균형 발전이나 수도권의 인구 억제 효과가 전무하다"고 밝혔다. 

이 전 의원은 12일 국회에서 열린 '수도이전반대 1차 세미나'에서 "3년 동안 내내 아무 소리 안 하고 있다가 임기 마지막에 수도이전을 추진하는 것은 부동산 정책 실패로 지지율 떨어지니 전환점을 만들겠다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세미나는 수도이전반대범국민투쟁본부가 주최하고 배현진 미래통합당 의원실 주관으로 열렸다. 김종인 통합당 비대위원장도 축사를 위해 참석할 예정이었으나 불참했다. 

이 대표는 "문재인 정부가 청와대와 국회를 세종으로 옮기겠다고 이야기하는 것은 수도를 옮기는 것인데, 그렇게 말하지 않고 행정수도를 옮긴다고 하고 있다"며 "마치 국민에게는 수도는 서울에 있고 행정수도만 옮기는 것으로 호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문 정부가 행정수도 이전의 이유로 든 국가 균형발전과 수도권의 인구과밀 억제 등에 대해서도 "두 가지 이유로 세종시에 행정중심복합도시를 만들었는데 정부 행정력이 거의 다 내려갔는데도 10년이 지난 지금까지 인구가 30만명에 불과하다"며 "수도 기능을 옮긴다고 해서 인구가 늘어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어 "행정기관을 지방 여기저기에 자꾸 옮기면 수도기능이 분산돼 균형발전이 되는 게 아니라 오히려 하향평준화된다. 행정기관은 지역발전의 동력이 절대 되지 못한다"며 "지역균형발전은 행정기관이 아니라 산업이 옮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재오 전 국회의원이 12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수도이전 반대 세미나'에서 참석자들의 발언을 경청하고 있다. (사진 = 박진선 기자)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