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케이프 신혜영 기자]

대구 북구청이 발표한 경대교 북측옹벽 조성예시 (사진=대구 북구청)

대구 북구청은 경대교 하부에 산책로 이용자들의 편의를 위한 ‘경대교 하부 수변광장 조성사업’실시설계를 완료하고 이달 초 공사에 착수했다.

교량의 하부공간은 강우, 강설 등을 막아주고 혹서기에는 그늘을 제공하는 등 하부산책로 이용자들에게는 좋은 쉼터가 될 수 있으나 경대교 하부는 넓은 폭원에 비해 높이가 낮아 어둡고 답답하며 주변시설물이 낡고 노후 되어 쉼터로서의 이용도가 신천의 다른 교량들에 비해 높지 않은 편이다.

이에 북구청은 산책 및 자전거 이용자의 편안한 휴식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교량하부를 새로 정비하고 사람들이 다니는 산책로 주변에 밝고 쾌적한 쉼터공간을 조성하기로 했다. 

사업내용으로는 천변진입로 옹벽 세척 및 관목식재, 교량 도색, 바닥포장 개체, 조형벤치, 수변스탠드 조성 등이며, 특히 수변스탠드는 기존에 있던 호안블럭을 철거하고 그 자리에 스탠드계단을 설치하여 신천을 바라보며 앉아 쉴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한다.

신천변에는 조깅, 자전거하이킹 등 야간에도 이용자들이 많은 점을 고려하여 보안등 외에 시간대별 컬러체인지가 가능한 경관조명을 설치하여 이색적인 볼거리도 함께 제공할 예정이다.

배광식 북구청장은 “경대교는 도시의 주요구조물로 유행을 따르는 디자인이나 현란한 장식적 요소를 배제하고, 이용자의 편의성과 신천의 자연경관과의 조화성을 높이는데 주력했다”며, “쾌적하고 아름다운 수변공간이 조성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번에 추진 중인 경대교 하부 수변광장 조성공사는 금년 11월 초에 준공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