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서울고검·중앙지검 등 상대 국회 법사위 국정감사

[뉴스케이프 김사업 기자]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서울고검·중앙지검 등 상대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가 시작되기 전 증인선거가 진행되고 있다. (사진=국회사무처 제공)

김진애 열린민주당 의원이 라임 사태의 핵심인물인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술접대를 했다고 지목한 검사 3명 중 2명은 윤갑근 전 대구고검장과 이성범 서울남부지검 부부장검사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김 전 회장 측은 이 검사와 윤 전 고검장을 접대 검사로 지목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19일 오전 10시 서울고등검찰청, 서울중앙지검, 서울동부지검, 서울남부지검, 서울북부지검, 서울서부지검, 의정부지검, 인천지검, 수원고검, 수원지검, 춘천지검 등에 대한 국감을 진행했다.

김 의원은 이날 윤 위원장과 이 검사의 약력 등 자료화면을 공개하며 이들이 김 전 회장이 거론한 로비·접대 의혹 인물들 중 하나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 검사는 지난 2월에 (남부지검에) 파견됐고, 이 분이 윤석열 사단에 있다"며 "윤 위원장은 이재오 국민의힘 상임고문이 확인해준 사안으로 황교안 대표가 영입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김 전 회장은 16일 라임 로비 의혹과 관련한 '옥중 입장문'을 공개하며 야권 인사와 현직 검사를 상대로 로비를 벌인 적이 있다고 주장했다.

김 전 회장은 옥중 입장문에서 '2019년 7월경 A 변호사와 검사 3명 술접대(청담동 소재 룸살롱) 1000만원 상당'이라고 기재하면서 '검사 1명 얼마 후 라임 수사팀 합류(특수부 검사들로 이루어졌고 소위 말하는 윤석열 사단-삼성 특검 등 함께 근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