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39.5억불 수주 2019년에는 9.1억불에 그쳐...상생협력 모델 마련해야

[뉴스케이프 정인섭 기자]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경만 의원이 국내 중형조선사 수주액이 불과 10년도 못 돼 1/4 수준으로 급감했다며, 정부 차원의 적극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사진=김경만 의원실)

세계적으로 선박 발주 감소세가 이어지면서 조선업계의 일감 부족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특히 중소 조선업계의 현황은 더욱 심각한 상황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경만 의원은 10월 22일 목요일에 열린 산업통상자원부 종합 국정감사에서 “국내 중형조선사 수주액이 불과 10년도 못 돼 1/4 수준으로 급감했다. 정부 차원의 적극적 지원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 자료에 따르면, 2010년 국내 중형조선사 수주액은 39.5억불이었으나 작년 2019년에는 9.1억불 에 그쳤고, 올해 상반기는 2.8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44.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하반기 수주액을 전년 동기 대비 70.3% 감소한 1억 달러로 추정하고 있어, 수주 절벽이 더욱 심각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국내 중형조선사의 수주액 추이 (자료=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 김경만 의원실 재구성)

김경만 의원은 중소조선업 회복을 위해서는 정책금융 지원 확대와 함께 꼭 필요한 것이 바로 해외 진출 지원 사업이라는 점을 지적하며 “정부 지원 사업으로 상해, 싱가포르 등 5곳에서 조선해양기자재 해외 수출 거점기지를 운영하고 있는데 지난 3년간 5200만불의 직수출 실적을 올렸다. 중소조선업 활성화를 위해, 싱가포르・사우디아라비아 등 해외 수출 거점기지를 더욱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최근 우리나라의 글로벌 LNG운반선 수주 비율이 80%를 넘어섰지만, 이러한 경쟁력과 점유율을 유지・확대하기 위해서는 중소조선소와 기자재 산업이 경쟁력을 갖추고 우수인력이 끊임없이 공급돼야 한다”고 역설하며, 최근 현대삼호중공업이 LNG선 연료 저장 탱크 제작 기술을 협력업체에 이전하고, 전남도, 중소 협력업체와 상생 협력 협약을 체결해 친환경 스마트 기술을 지원하기로 한 사례를 들며 “중앙정부 차원에서 이러한 상생 협력 모델을 만들고 적극적으로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조선해양기자재 거점기지, 운용 실적 (자료=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 김경만 의원실 재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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