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노동자 실태조사에 대한 구체적 권고안 마련"

[뉴스케이프 강우영 기자]

최영애 국가인권위원장이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실에서 열린 국가인권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국회사무처 제공)

[뉴스케이프=강우영 기자] 최영애 국가인권위원회(인권위) 위원장이 올해 안에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의혹 직권조사 결과를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최영애 인권위원장은 30일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조수진 국민의힘 의원의 '박 전 시장 성추행 의혹 직권조사 결과가 언제 나오냐'는 질문에 "12월 말까지 한다"고 답했다.

조 의원이 올해 안으로 결과가 나오느냐고 재차 따져 묻자 최 위원장은 "예"라며 "현재 진행 속도대로 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날 국감에서 야당 의원들은 박 전 시장의 생추행 의혹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당부했고 최 위원장은 "하는 한에서 최선을 다할 예정"이라며 "인권위 법적 권한 안에서 저희가 할 수 있는 선에 분석하고 해석하겠다"고 강조했다.

최근 택배노동자의 잇따른 사망과 관련해서는 플랫폼 노동자 인권 개선 권고안을 내놓겠다고 했다. 

최 위원장은 "2019년 플랫폼 노동자 실태조사에 대한 구체적 권고안을 만들고 있다"며 "제도적 개선 권고를 낼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서해상에서 북한군에 의해 피격 사망한 해양수산부 공무원 사건과 관련해서는 반인권적 사건이라고 지적했다. 다만 이번 사건이 가해자가 분명히 있는 피살인지 또는 가해자가 모호한 사망인지는 답변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보였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