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자동차 친화적 사회시스템 및 산업생태계 구축

[뉴스케이프 정인섭 기자]

정부는 10월 30일 금요일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에서 '미래자동차 확산 및 시장선점 전략'을 발표했다.

정부는 10월 30일 금요일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에서 '미래자동차 확산 및 시장선점 전략'을 발표했다. 이날 행사에는 경제부총리, 산업부·환경부·국토부 등 관련부처 장관, 울산시장, 업계대표, 학생 등이 참가했다.

행사에서 2022년 미래차 대중화 원년 및 2025년 미래차 중심 사회 생태계 구축을 비전으로 4대 목표 및 추진전략을 제시했다.

2025년까지 전기차 113만대, 수소차 20만대 국내 보급을 위해 수요를 창출하고 2025년 전기ㆍ수소차 수출 53만대, 이차전지 매출 50조원 달성을 목표로 한다. 또한 2022년 세계최고수준 자율주행 레벨3을 출시해 2024년에 레벨4 일부를 상용화할 방침이다. 이어서 2030년까지는 자동차 부품기업 1000개를 미래차로 전환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미래차 친환경적 사회시스템 구축 ▲미래차 및 연관산업 수출주력화 ▲자율주행 및 모빌리티서비스 활성화 ▲미래차 생태계로 전환 등 4대 정책방향성에 맞게 추진할 계획이다.

'미래자동차 확산 및 시장선점 전략' 주요 내용 첫 번째는 전기차충전기를 핸드폰처럼 상시적인 생활충전이 가능하도록 환경을 조성한다. 신축건물에 의무설치 비율을 0.5%에서 2022년까지 5% 상향하고 기존건물에 설치의무를 신규 부과하여 2025년까지 50만기 이상 구축해야 한다.

두 번째는 차량대비 충전소가 부족한 서울·수도권 우선으로 수소차충전소를 구축하는 것이다. 세 번째로는 차량가격에 대한 방침으로 ▲2025년 전기차 가격 1000만원 인하를 위해 핵심부품 연구개발(R&D), 전용플랫폼 적용하고 ▲초기 구매가격을 절반 수준인 2000만원 이하로 낮추는 “배터리리스”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다섯 번째는 보조금에 대한 부분이다. ▲환경개선 효과가 상대적으로 큰 택시·버스·트럭에 지원 집중하며 ▲가격구간별 상한제를 도입해 가격인하를 유도하고, 전비·저온 성능을 강화할 방침이다.

마지막으로는 렌터카, 대기업 법인차량 등 대규모 수요자의 대기환경 개선 책임 이행을 위해 '친환경차 구매목표제'를 도입할 계획이다. 기업의 자발적 미래차 전환을 유도하는 '전기자동차(EV) 100' 프로젝트도 추진한다. 또한 주요 공공기관장 차량 100% 전기·수소차로 구매하도록 해 기관 업무용차량의 전기·수소차 의무구매비율을 상향시킬 전망이다.

정부는 19년 10월에 '미래차산업 발전전략' 발표 이후 지난 1년간 전기·수소차 보급 및 수출 확대, 이차전지 세계시장 점유 1위, 자율주행차 법제도 마련 등의 성과를 창출한 바 있다. 그러나 충전인프라 구축 지연, 여전히 높은 가격으로 친환경차 보급 가속화에 애로, 상용차 등 다양한 차종 출시·보급 지연, 부품업계의 사업재편·전환 등에 대응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정부는 사회시스템과 산업생태계를 미래차 중심으로 혁신하여 미래차 확산과 시장 선점을 가속화하기 위해 '미래자동차 확산 및 시장선점 전략'을 수립했다. 2022년을 미래차 대중화 원년으로 삼고, 2025년 미래차 친화적 사회·산업생태계 구축 목표 달성을 위해 ▲보조금·세제정책 개편 ▲충전·주차 편의강화 ▲대규모 수요자의 환경 개선 책임이행 등 보급정책을 다각화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자동차 시장 회복에 대응하여 ▲미래차 및 핵심부품, 신 비즈니스 모델 등 새로운 수출품목을 집중 육성할 계획이다.

또한 부품기업, 정비체계, 인력 등 산업생태계도 미래차 중심으로 신속히 전환될 수 있도록 지원체계 마련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