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에너지 전문가·시민과 함께 광명시 지역에너지전환 모습 그려

[뉴스케이프 김상기 기자] 광명시는 17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2021년 기후에너과 주요현안사업과 광명시 에너지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안)에 대한 전문가의 의견을 듣고 발전 방안 토의를 위해 광명시 지역에너지위원회를 개최했다.

광명시는 11월 17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광명시 지역에너지위원회를 개최했다.

광명시 지역에너지위원회는 광명시 에너지기본조례 13조에 따라 부시장과 민간 위원장을 공동위원장으로 에너지관련 기업, 공공기관 관계자, 지속가능발전협의회 등 에너지 분야에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 등 19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지역에너지위원회는 기후위기를 막기 위한 에너지 계획과 이행에 관한 사항을 자문·심의·조정하기 위하여 설치되었으며 광명시 지역에너지 정책의 개발 및 평가, 민간 에너지 절약 및 환경 친화적인 에너지생산 방안 마련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이번 위원회는 그린뉴딜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기후에너지과의 주요현안 사항 보고와 광명형 그린뉴딜 추진의 재정적 기반이 될 광명시 에너지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안)에 대한 의견과 논의, 에너지시책 건의와 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위원들은 광명시 에너지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안)에 대해 기금의 용도의 명확화, 수요자 맞춤 이용제도, 그린뉴딜 추진과 연계할 수 있도록 지원범위 확대 등 발전 방안을 제안했으며, 광명시는 이를 조례(안)에 적극 반영하여 광명형 그린뉴딜 정책의 일환으로 친환경 지역에너지 전환 등을 효과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한편, 기후위기 극복을 선도하는 광명시는 지난 6월 광명형 그린뉴딜을 발표한 후, 광명시민에너지협동조합 설립 지원, 기후에너지센터 설립, 시민햇빛발전소 운영, 태양광 주택 지원, 기후위기에 따른 시민교육, 강사양성교육,시민참여형 에너지 공동체 형성 및 도심 속 재생에너지 생산으로 지역에너지 전환 추진 등 지속가능한 도시만들기에 앞장서고 있으며, 2050년 탄소 중립을 목표로 광명형 뉴딜 통합 용역을 추진하여 그린뉴딜 정책, 사회적 불평등 해소 및 일자리 창출 체계를 구체화하여 그린뉴딜 정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