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인 이하 집회·소규모 기자회견으로 대체

[뉴스케이프 강우영 기자]

24일 오전 서울 중구 정동 민주노총 사무실에서 열린 '민주노총 총파업-총력투쟁 선포 및 대정부, 대국민 제안 기자회견에서 김재하 민주노총 비상대책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민주노총이 25일 예고한 총파업을 강행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에 정세균 국무총리는 민주노총 집회에 대해 무관용 원칙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24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 교육원에서 '민주노총 총파업-총력투쟁 선포 및 대정부·대국민 제안' 기자회견을 열고 총파업을 강행하겠다고 밝혔다.

김호규 금속노조 위원장은 "금속노조의 경우 각 지부별로 50명 이상 (국회로) 올라오지만 9명씩 정확하게 거리를 둘 것"이라며 "흥분하지 않고, 마스크를 벗거나 선동하지도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양동규 민주노총 비대위 집행위원장은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의 경우 민주당이 당론으로 정하지도 않고 여론에 밀려 하는 상황이라 우려스럽다"며 "민주당 의원들이 책임있게 응할 것을 촉구하는 의원실 면담 항의 행동을 조직하고, 대규모 인원이 모이지 않더라도 정치적 메세지와 압박을 전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민주노총은 서울시가 24일 0시부터 10인 이상 집회를 전면 금지한다고 발표한 만큼 대규모 집회는 자제하고 9인 이하 집회를 진행하거나 소규모 기자회견으로 대체할 방침이다. 

  

앞서 민주노총은 23일 성명을 통해 "민주노총은 이 시점에 100만 조합원과 2천500만 노동자 그리고 모든 국민의 삶을 지탱할 노동조합을 지키기 위해 총파업-총력투쟁에 나선다"며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정부여당의 만류에도 총파업을 강행할 것임을 분명히 했다.

그러면서 "코로나 19가 창궐하고 가장 큰 피해를 본 사람은 노동조합 밖에 있는 미조직, 비정규, 영세사업장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이다. 강제 무급휴직도 모자라 정리해고와 구조조정에서 잘려나간 노동자들이 부지기수다. 그러는 사이 결과적으로 재벌 대기업과 가진 자들의 곳간은 가득 차다 못해 넘쳐났다. 객관적인 자료들이 이를 뒷받침한다"며 총파업 강행 불가피성을 설명했다. 

이어 "이 지옥 같은 상황에서 노동자들은 노동조합으로 뭉쳐 임금과 고용. 삶의 근간을 지켜냈고 위기의 시대를 극복하는 가장 커다란 힘은 노동조합으로 뭉쳐 싸우는 것이라는 것을 배웠다"며 총파업의 당위성을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정세균 국무총리는 24일 페이스북을 통해 "25일 예정된 민주노총 집회 재고를 강력히 요청한다"며 "정부는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고 방역을 흔드는 집회에 무관용의 원칙으로 강력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집회 강행시 강력대응을 경고했다.

그는 "지금 상황에서 방역 협조보다 더 큰 사회적 약자와의 연대는 없을 것"이라며 "국민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방역에는 그 어떤 예외도 없다. 노동자의 권리는 존중받아야 하지만 지금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최우선"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해당 지자체와 경찰은 발생할 수 있는 방역 위반에 대해 전 행정력을 동원하여 철저하게 대응하고, 경찰은 다시 한번 시위 자제를 위해 민주노총과 소통해 달라"며 "지금은 국가재난에 준하는 상황"이라고 거듭 민주노총에 집회 철회를 촉구했다.

사진공동취재단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