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윤석열, 판사 사찰 충격...국정조사 추진해야“

[뉴스케이프 강우영 기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국회 당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화상으로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제공)

[뉴스케이프=강우영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 검찰총장의 징계청구와 업무배제와 관련해 국정조사 추진과 함께 법적 책임을 물을 것으로 보인다.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25일 이와 관련해 "법무부의 규명과 병행해 국회 국정조사를 추진하는 방안을 당에서 검토해달라"며 국정조사를 지시했다.

자가격리중인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 화상으로 참여해 "법무부가 밝힌 윤 총장의 혐의는 충격적"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가장 충격적인 것은 판사 사찰이다. 주요 사건 담당 판사의 성향과 사적정보를 수집하고 유포하는데 대검이 중심적인 역할을 했다고 한다"며 "시대착오적이고 위험천만한 일이 검찰 내부에 여전히 잔존하는지 그 진상을 규명하고 뿌리를 뽑아야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다른 혐의에 대해서도 신속히 진상을 밝히고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윤 총장을 향해 "검찰의 미래를 위해서 스스로 거취를 결정해달라"고 자진 사퇴를 압박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도 "박근혜 정부가 국정농단과 사법농단으로 탄핵되고 출범한 문재인 정부에서 불법 사찰은 절대 용납될 수 없는 국기문란이자 중대한 범죄행위"라며 "국정농단과 사법농단 수사를 이끌었던 사람이 윤 총장이라는 점에서 더욱 충격적"이라고 가세했다.

그는 특히 "이같은 혐의가 사실이라면 단순히 징계 처분으로 끝날 사안이 아니다"라며 "국정조사나 특별수사를 통해 진상을 철저히 밝혀야 한다"며 국정조사 추진과 법적 책임을 묻겠다는 방침을 분명히 했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