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실가스 배출원 이산화탄소 포집해 자원화 및 물질로 전환해 활용하는 기술

[뉴스케이프 김정민 기자]

CCU 기술개요 (자료=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부)와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는 이산화탄소 포집·활용(이하 CCU) 기술의 실증 및 상용화를 위한 이행안(로드맵) 수립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CCU 기술은 산업시설, 발전소 등 온실가스 배출원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CO2)를 포집해 자원화하거나 유용한 물질로 전환하여 활용하는 기술이다.

이번 로드맵 수립에는 관련 산·학·연 전문가 약 50여명이 참여할 예정이며, 심도 있는 논의를 거쳐 내년 상반기 중 ‘관계부처 합동 CCU 로드맵’을 발표할 계획이다.

과기부 관계자는 "CCU 기술은 산업시설, 발전소 등 온실가스 배출원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CO2)를 포집하여 자원화하거나 유용한 물질로 전환해 활용하는 기술"이라며, "이를 통해 온실가스 감축과 동시에 인간 생활에 직접 사용하거나 산업에 활용할 수 있는 제품을 생산할 수 있다는 점에서 탄소 중립 실현에 필요한 핵심기술로 부각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로드맵을 토대로 2030 국가온실가스 감축 목표(NDC) 달성에 기여하고, 나아가 탄소중립 사회로 전환을 위한 핵심 기술개발 및 CCU 상용화를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로드맵 민간위원장 김재현 교수(한국화학연구원 전 원장)는 “탄소 중립을 위해서는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배출된 탄소를 경제적으로 처리하는 것도 중요하다”며, “이번 로드맵을 충실히 도출하여 CCU 기술을 전략적으로 확보하고, 나아가 우리나라가 기후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