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케이프 강우영 기자]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3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제공)

[뉴스케이프=강우영 기자]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3일 "문재인 정부의 검찰총장 찍어내기와 법치주의 유린이 국내를 넘어 세계적 문제로 비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이같이 말하며 "실제로 영국, 일본 등 해외 주요 언론은 이번 사태를 비중있게 다루면서 한국의 법치주의 파탄을 우려하는 보도를 쏟아냈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정부 스스로 외교 입지를 좁혀 고립을 자처하고 있다는 지적”이라며 "희대의 국제 망신이 아닐 수 없다”고 비판했다.

그는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윤석열 검찰총장 문제를 이 정도 시점에서 중단하는 게 현명하다. 대한민국이 세계 경제적으로 10대 국가고 민주주의를 자처한 나라인데, 이제 와서 법치주의가 무너지고 헌법 질서가 제대로 확립되지 않는 모습을 보인다는 건 그간 우리가 쌓은 여러 업적을 폄하하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대통령은 국민으로부터 오직 업적만으로 평가받을 수 있다. 어떤 제도를 만든다고 해서 대통령의 안전을 보장하지 못 한다"며 "우리는 이와 같은 사태를 과거 우리나라 정치 역사에서 뼈저리게 경험했다. 이런 점을 잘 참작해 현 단계에서 윤 총장에 대한 문제를 하루 속히 매듭짓기 바란다”고 말했다.

윤 총장이 복귀하자마자 강제 수사를 시작한 ‘월성 원전 1호기 조기 폐쇄’ 과정을 두고서는 “국민들의 의혹이 점점 커지고 있다”며 “정말 대통령 말 한 마디에 원전 경제성이 조작되고 원전 조기 폐쇄까지 이어졌다는 게 상식적으로 이해가 가지 않는다”고 했다. 이어 “집권세력이 원전수사를 전방위적으로 무마하는 과정에서 검찰총장 직무정지라는 무리수를 뒀다는 게 대체적 분석”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