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의 변화와 여가의 의미와 가치, 코로나19 생활의 변화 조망과 일과 삶의 균형 추구하는 지속 가능한 여가 정책 방향 논의

[뉴스케이프 민형준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한국여가문화학회(이하 여가학회)와 함께 12월 17일 목요일 오후 3시, '코로나19로 변화된 일상에 대비하는 새로운 여가'를 주제로 '여가활성화 정책 토론회'를 화상회의 방식으로 개최한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일상의 변화와 여가의 의미와 가치, ▲코로나19로 인한 여가 생활의 변화 조망과 일과 삶의 균형을 추구하는 지속 가능한 여가 정책 방향을 논의할 계획이다.

먼저 행복에 대한 명강의로 대중적 인지도가 높은 김정운 여러가지문제연구소 소장이 '공간과 여가: 슈필라움(Spielraum)의 심리학'이라는 주제로 여가가 개인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을 짚어 본다.

이어 이장주 이락디지털문화연구소 소장이 '코로나19와 사이버 여가'를 주제로 코로나19로 인해 인간의 사회·문화적 활동방식이 급격히 변화되는 시점에서 가상세계를 활용한 여가 산업의 동향과, 여가 산업이 음악·유행(패션)·예술 등 다른 산업에 미치는 효과를 발표한다.

윤덕환 마크로밀 엠브레인 이사는 '코로나19가 불러온 여가생활의 변화'를 주제로 코로나19 이후 여가의 변화상과 새로운 시도를, 통계자료와 과거 사례 등을 통해 살펴본다.

이후 허태균 학회장(고려대 심리학과 교수)의 진행으로 분야별 전문가들이 해당 주제에 따른 여가 정책 발굴 및 실현 가능성, 향후 발전 방향 등을 심도 있게 논의한다. 온라인 청중들이 함께 참여하는 질의응답 시간도 마련한다.

문체부 정책담당자는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사람 간 소통이 줄고 여가 산업의 위축 등이 우려되고 있는 반면에 일상의 소중함에 대한 인식과 함께 타인과의 관계, 공동체, 생태환경 등 지속 가능한 가치를 추구하는 여가의 중요성이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며, “이번 토론회를 통해 변화된 환경 속에서도, 여가문화가 계속 발전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 방안을 모색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여가활성화 정책 토론회' 포스터 (이미지=문화체육관광부)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