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케이프 강우영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 (뉴스케이프 자료사진)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17일 "도민 여러분께 실내외 불문 5인이상 사적모임 금지를 강력권고한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코로나 1일 확진자수가 연일 1천명 내외로 그 위세가 꺾이기는커녕 도리어 악화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많은 전문가들이 확산세를 멈추려면 '거리두기'를 3단계로 격상해야 한다고 한다. 그러나 전국적 방역단계 격상은 정부 결정사항인 데다, 수도권은 단일생활권이라 서울 인천과 동시실시를 하지 않으면 효과가 제한적이어서 경기도만의 단계격상도 쉽지 않고 경기도만의 자체격상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이 정부방침이기도 하다"며 현실적인 어려움을 토로했다.

그는 "이에 따라 지역감염의 주원인인 사적모임을 제한하기 위해 경기도내에서만이라도 '5인 이상 집합금지' 행정명령을 검토중"이라며 "거리두기 3단계에선 10인 이상 사적 모임이 금지되지만 이 정도로도 확산세를 저지하기 어렵다고 판단되어 부득이 모임제한을 더 강화하려고 한다"며 행정명령 발동을 시사했다.

이어 "그러나 이 조치가 도민들의 삶에 미치는 영향이 너무 크고 수도권이 공동보조를 맞추지 않는 이상 효과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판단이 매우 어렵다"며 "도민 여러분의 이해와 협조를 당부드리며, 5인이상 집합금지 행정명령 발동에 대하여 권한의 주체이자 경기도의 주권자이신 도민 여러분 의견을 여쭌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