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케이프 김한주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탄희 의원과 세월호 유가족들이 23일 오전 국회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임성근.이동근 판사의 탄핵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사진=김한주 기자)[뉴스케이프=김한주 기자] 이탄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3일 ‘사법농단’ 사태 연루 의혹을 받는 임성근·이동근 판사의 탄핵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이날 국회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앞으로 두 비위 법관의 탄핵을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의원은 특히 “임 판사 등이 세월호 진상규명 분위기를 위축시키려는 정치적 목적으로 재판에 개입한 행위는 이미 1심에서도 ‘헌법에 위반된다’고 인정했다”며 “위헌적 행위를 한 판사는 헌법재판소 판결을 통해 탄핵당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임 판사는 2개월 뒤면 형사처벌도 징계도 확정되지 않은 채 퇴직하고 변호사 등록에도 제한이 없다”며 “이미 다수의 사법농단 법관들이 퇴직해 전관예우의 혜택을 받고 있다. 지금 이 기회를 놓친다면 사법농단의 역사적 과오를 바로잡을 기회를 잃는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과 함께 참석한 세월호 유가족들도 "세월호의 진실과 법원개혁을 요구하는 국민의 목소리가 하늘에 이르렀음에도 김명수 대법원장은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며 "세월호의 진실은 지워졌고, 사법개혁은 잊혀졌다“며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