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엠 라세티 등 5개 차종 13만 4493대, 자동변속기 제어장치 용접불량 확인

[뉴스케이프 민형준 기자]

리콜 대상 자동차, 시계 방향으로 한국지엠 트래버스, 비엠더블유코리아 BMW 520d,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람보르기니 URUS, 한국지엠 라세티 프리미어 , 한국닛산 인피니티 M56, 에프씨에이코리아 짚그랜드체로키 (사진=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는 한국지엠, 비엠더블유코리아,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에프씨에이코리아, 한국닛산에서 제작 또는 수입·판매한 총 76개 차종 21만 738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리콜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한국지엠에서 제작 또는 수입, 판매한 ▲라세티 등 5개 차종 13만 4493대는 자동변속기 제어장치 내부의 용접불량으로 유압이 제대로 형성되지 않아 변속 및 가속이 되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됐고, ▲트래버스 175대는 연료펌프 내부 부품의 제조 불량으로 연료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확인돼 리콜에 들어간다.

라세티 등 5개 차종은 12월 18일부터, 트래버스는 12월 30일부터 한국지엠 공식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점검 후 교체, 개선된 부품 교체)를 받을 수 있다.

비엠더블유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BMW 520d 등 44개 차종 6만 3332대는 엔진오일에 연료가 섞일 경우 타이밍체인의 윤활이 제대로 되지 않아 체인이 마모되고, 이로 인해 타이밍체인이 끊어져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확인됐다.

또한, ▲BMW 530e iPerformance 등 6개 차종 1257대는 고전압배터리 셀의 생산과정에서 셀 내부에 이물질이 완벽하게 제거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으며, 이물질이 셀 내부에 남아 있을 경우 배터리 단락으로 인해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고,

▲BMW X5 xDrive30d 등 9개 차종 89대는 제작공정 중 발전기 연결배선의 고정이 제대로 되지 않아 단자와 배선 간 접촉 불량으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시정조치에 들어간다. BMW 520d 등 44개 차종은 내년 1월 8일부터, 나머지 차량은 12월 29일부터 비엠더블유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 받을 수 있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A6 45 TFSI qu. Premium 등 4개 차종 8103대는 캠축조절시스템의 소프트웨어 오류로 정차 후 출발 시 등 엔진 공회전 조건에서 흡기 캠 오작동으로 엔진 부조 및 시동꺼짐이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람보르기니 URUS 329대는 연료공급호스 커넥터의 내열성 부족으로 엔진의 높은 열에 의해 연화되고, 이로 인해 연료가 누유되어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리콜에 들어간다.

A6 45 TFSI qu. Premium 등 4개 차종은 12월 21일부터, 람보르기니 URUS는 12월 17일부터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를 진행하고 있다.

▲에프씨에이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짚그랜드체로키(WK) 2580대는 연료펌프 스위치 내구성 부족으로 연료 공급이 안 돼 시동이 걸리지 않거나 주행 중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있어 리콜에 들어간다. 해당 차량은 내년 1월 4일부터 에프씨에이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수리 받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한국닛산에서 수입, 판매한 ▲인피니티 M30d 등 5개 차종 380대는 동력 전달축의 내구성 부족으로 파손되고, 이로 인해 동력전달이 되지 않아 안전운행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돼 리콜에 들어간다. 해당 차량은 12월 28일부터 한국닛산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 받을 수 있다.

이번 결함시정과 관련해 해당 제작사에서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되며, 결함시정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는 자동차의 제작결함정보를 수집·분석하는 자동차리콜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홈페이지에서 차량번호 및 차대번호를 입력하면 언제든지 해당차량의 리콜대상 여부 및 구체적인 제작결함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