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기부 요원과 최초 공수처장인 인권 변호사 등장

[뉴스케이프 박세준 기자]

정청래, 신동근, 조승래, 우상호, 김용민 등 민주당 의원들이 29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김한주 기자)국민의힘이 JTBC 드라마 '언더커버' 기획 철회를 요구하자, 더불어민주당이 "표현의 자유를 침탈한다"고 비판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민의힘 간사 박성중 의원은 29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JTBC는 이 드라마를 통해 국민의 감성적 영역에까지 공수처를 정의와 인권, 여성으로 포장해 선동과 선전의 도구로 이용하려 한다"며 "JTBC는 문제된 프로그램 기획을 즉각 철회해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JTBC가 향후 방송 편성과 보도에서 중립성을 훼손하고 계속 이런 용비어천가를 부르짖으며 정권에 잘 보이는 방송사가 되기를 고집한다면 모든 법적 수단을 비롯한 특단의 조치를 취할 것을 경고한다"고 덧붙였다.

내년 1월 방영 예정인 '언더커버'는 명의 영국 BBC 드라마를 리메이크한 작품으로, 정체를 숨기고 살아온 안기부 요원과 최초의 공수처장이 된 인권 변호사가 등장한다. 

이에 정청래, 신동근, 조승래, 우상호, 김용민 등 민주당 의원들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방송사의 팔을 비틀 수 있는, 일그러진 권력을 소유한 과방위원들의 겁박으로 볼 수 있는 여지가 충분하다”며, “핵심은 ‘이 드라마가 공수처를 미화하느냐, 아니냐’의 문제 이전에 표현의 자유, 그리고 창작의 자유를 억압할 수 있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드라마를 철회하라고 요구하면서 ‘국민의 감성적인 영역에까지 공수처를 정의와 인권, 여성으로 포장해 선전과 선동의 도구로 이용하려는 것’이라고 주장하는 시대착오적인 우겨대기에 안타까움을 넘어 안쓰러움까지 느껴진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