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부터 사회적 배려 대상자 민원 편의 위한 상담도움방 및 도움벨 운영

[뉴스케이프 김상기 기자] 동대문구가 사회적 배려 대상자의 편의를 위해 구청 1층 종합민원실 내 상담도움방과 도움벨을 설치해 11일부터 운영한다.

구청 1층 종합민원실 상담도움방에서 도움을 요청한 민원인이 직원에게 민원 상담을 받고 있다

어르신과 장애인, 임산부 등 거동이 불편한 민원인이 도움벨을 누르면 담당 공무원이 찾아가 민원 상담 및 서식 작성 등을 안내해 이동 없이 한 곳에서 민원을 적극 처리하는 원스톱 행정서비스를 제공한다.

구는 찾아오는 민원인을 응대하는 기존의 민원서비스 제공 방식이 거동이 불편한 사회적 배려 대상자에게는 높은 문턱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했다. 도움벨은 민원인의 ‘도움 요청’에 즉각 반응, 공무원이 찾아가는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민원행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 특별하다.

구는 가급적 상담도움방 내에서 민원이 처리될 수 있도록 담당 공무원이 적극 주선하고, 본인 확인 등 장소 이동이 필요한 경우에는 해당 부서에 민원인과 자세한 민원사항을 직접 인계해 민원인 입장에서 도움을 체감할 수 있도록 운영할 예정이다.

아울러 구는 2월부터 법률, 부동산, 세무 등 각 부서에서 개별적으로 이루어지는 전문분야 상담을 종합민원실 상담도움방에서 통합 운영해 민원접근성을 한층 높인다.

구는 상담 분야별로 요일 및 시간을 고정해 운영할 예정이며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유선, 영상회의 등 비대면 방식으로 상담을 진행하고 상황이 안정되면 대면 상담을 진행한다.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은 “도움벨은 사회적 배려 대상자의 높은 민원 문턱을 낮춰 어르신, 장애인 등의 불편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며, “민원처리 과정에서 불편함이 없도록 꼼꼼히 살펴 소외되는 사람 없이 주민 모두가 만족하는 민원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