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서울시교육청, 2021학년도 유아를 위한 원격교육 프로그램 개발·보급 - 2021 유치원 원격교육은 이렇게
  • 기사등록 2021-01-18 10:41:29
기사수정

서울특별시교육청은 2021년 1월 '유아를 위한 원격교육 프로그램'자료를 개발하여 전국 공·사립 유치원에 보급한다. 개발된 자료는 서울특별시교육청 누리집 및 교육부 i-누리 포털에 탑재되어 희망하는 교원, 학부모 누구나 활용 가능하다.

 

'유아를 위한 원격교육 프로그램'표지 및 내용

지난해 갑작스러운 원격교육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었던 유치원이 2021년 지속되는 코로나19 상황에서 보다 내실있는 원격교육을 운영할 수 있도록 지침과 자료가 필요하다는 교육현장의 요청이 있었다. 이에 서울시교육청은 교육부의 예산 지원을 받아 '유아를 위한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유치원의 원격교육은 대상 유아들의 특성상 쌍방향 온라인 소통이 어려우며, 구체물을 활용한 놀이 중심이어야 한다는 특수성을 갖고 있어 세심한 접근과 관리가 필요한 영역이다. 이번에 개발된 원격교육 자료는 놀이꾸러미를 중심에 두고 다양한 예시자료를 제공한다.

 

 

'유아를 위한 원격교육 프로그램'표지 및 내용

'유아를 위한 원격교육 프로그램'은 유치원에서 유아의 연령별 특성에 따라 교사가 자율적으로 자료를 재조직하여 놀이꾸러미와 함께 활용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 구성 및 활용방법, 놀이꾸러미 연간 예시 자료, 학부모 안내자료, 참고자료 등으로 내용을 구성하여, 프로그램 사전준비에서 실행, 평가까지 유치원 원격교육에 손쉽게 활용할 수 있다.

 

특히 계절별·월별 놀이 꾸러미 예시를 다양하게 제시하고, 놀이 활동을 위한 동영상 등 지원 자료를 누리과정표털인 i-누리에 연계했다.

 

더불어 '유아를 위한 원격교육 프로그램'를 위한 '교사 지원자료', '부모 지원자료'도 함께 제작하였다. '교사 지원자료'는 원격교육을 위한 준비 자료와 디지털 자료 활용 및 소통하기 등으로 구성되며, '부모 지원자료'는 가정에서 원격교육 지원을 위한 준비와 정서지원, 올바른 미디어의 사용 방법 등을 담고 있다.

 

이번 자료는 스마트폰으로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웹자료의 형태로 개발되었으며, 서울특별시교육청 누리집 및 교육부 i-누리 포털에서 다운로드받아 사용할 수 있다. 전국의 교사들이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1월 말 전국 유치원에 3부씩 인쇄 책자를 배부할 예정이다.

 

서울시교육청은 '유아를 위한 원격교육 프로그램'자료가 코로나19 장기화로 유아교육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장 교원 및 학부모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아울러 2021 신학기를 유치원에서 체계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2~3월 신학기 준비 및 운영을 위한 보다 실제적인 도움자료도 함께 준비하여 지원할 예정이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1-01-18 10:41:2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문화체육관광부
정책공감
포커스 뉴스더보기
국민신문고
영상뉴스더보기
  • 기사 이미지
  • 기사 이미지
  • 기사 이미지
  • 기사 이미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