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중기부, 작년 중소기업 수출 1008억 달러 전년과 비슷 - 중소기업 중심 K-방역제품 및 비대면 트렌드 유망품목 수출 약진, 온라인 수출 호조세 등 - BTS 등 한국 가수 인기 힘입어 미국에 음반·영상물 등 수출 38.6% 급증
  • 기사등록 2021-01-19 21:33:09
기사수정

중소벤처기업부 박영선 장관이 2020년 중소기업 수출동향 및 특징'을 발표했다. (사진=중소벤처기업부)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는 19일 2020년 중소기업 수출동향 및 특징’을 발표했다.

 

작년 중소기업 수출은 1008억 달러로 전년 대비 0.2% 감소하며 코로나19의 어려움 속에서도 전년 수준의 수출규모를 유지하는 성과를 달성했다.

 

중소기업 수출은 우리나라 총 수출, 특히 하반기와 4분기 수출 반등을 견인했고, 수출 호조에 힘입은 3분기 경기반등을 선도하는 등 대내·외 충격에도 우리 경제의 버팀목 역할을 해냈다.

 

중소기업 수출은 하반기부터 뚜렷한 회복세를 보이며 9월에 19.1% 증가한 후 11월 12.1%에 이어 12월도 14.0%로 증가세를 확대했으며, 특히 12월 수출은 중소기업 수출통계 작성 이래 월 수출액 105.9억 달러로 최고치를 기록했고, 4분기 수출도 288억 달러로 역대 최고 분기 수출액을 기록했다.

중소기업이 대기업 또는 중견기업에 비해 선전하면서 총 수출에서 중소기업이 차지하는 비중도 최근 3년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특히 수출이 뚜렷한 회복세를 보이기 시작한 8월 이후 지속적으로 비중이 증가하면서 4분기에는 20%를 넘어서기도 했다.

 

중기부는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 속에서도 중소기업 수출이 선전할 수 있었던 동력으로 중소기업 중심의 K-방역제품과 홈코노미 관련 비대면 트렌드 유망품목 수출의 약진, 온라인 수출 호조세 등을 꼽았다.

 

먼저 K-방역제품 중 진단키트의 경우 전 세계 179개국으로 수출되면서 수출이 전년 대비 2989% 급증했다.

 

이에 따라 진단키트가 포함된 품목인 기타정밀화학제품(PCR방식) 및 의약품이 각각 중기 수출 상위품목 7위와 9위로, 상위 10대 품목에 최초 진입하며 중소기업의 새로운 수출동력으로 부상했다.

먼저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 화장품의 인기가 높아지며 미국, 캐나다, 유럽 지역으로의 화장품 수출이 하반기 이후 연속 두자릿 수 증가했고, BTS 등 한국 가수의 인기에 힘입어 미국으로의 음반·영상물 등 수출이 38.6% 급증했다.

또한 유럽 내 전기차 배터리 공장이 증설되며 한국산 소재·장비 수출이 늘며 해당 국가로의 수출이 증가했으며, 기존 중소기업 수출 주력제품인 반도체제조용장비, 평판DP제조용장비 등도 호조세를 보였다.

 

온라인 수출의 활성화는 수출 규모도 전년 대비 두 배 이상으로 크게 늘어난 것에 더해, 관련 수출 기업과 고용을 증대시키는 등 중소기업 수출 저변을 확대하는 효과를 가져와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을 더욱 높이는 효과도 있다는 분석이다.

 

종합적으로 보면, 2020년은 중소기업이 코로나19의 위기를 기회로 바꾸며 우리 경제의 버팀목 역할을 하는 등 고무적인 모습을 보인 것으로 분석된다.

 

중기부에 따르면, 작년 K-방역제품이나 비대면품목, 온라인수출 등의 증가세가 없었을 경우 중소기업 수출도 전체 수출과 유사한 수준의 감소세를 보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중기부는 하반기에 강하게 나타난 우리 기업의 수출회복 흐름이 올해에도 계속될 수 있다고 전망하고 있다. 세계 경기가 회복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2020년에 부진했던 자동차 부품 등 중소기업 주력 품목의 회복추세가 기대되고, 진단키트를 비롯한 코로나 유망품목의 수요도 한동안 지속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그러나 사태 장기화로 인한 해외수요의 감소 또는 환율변동 등 불확실성이 이어지고 있어 수출활력을 지속하기 위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다.

 

중기부 박영선 장관은 “하반기부터 시작된 우리 중소기업 수출 상승세가 12월에 더욱 확대되면서 코로나19의 전대미문의 위기속에서도 전년도 수출규모를 유지하는 큰 성과를 기록했다”며, “우리 경제에서 차지하는 역할과 위상이 높아지고 있는 중소기업 지원을 위해 기업의 애로사항에 적극 대응하고, 새로운 트렌드를 수출 확대의 기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총력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1-01-19 21:33:0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문화체육관광부
정책공감
포커스 뉴스더보기
국민신문고
영상뉴스더보기
  • 기사 이미지
  • 기사 이미지
  • 기사 이미지
  • 기사 이미지
}) })(jQuery)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