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노스페이스, 소형발사체 개발 및 발사 서비스 상업화 추진 우주분야 스타트업…국내 최초 하이브리드 로켓 추진기관 개발

[뉴스케이프 김정민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병선 제1차관은 27일 충남 금산군에 위치한 이노스페이스의 성능시험장을 방문해 5톤급 로켓엔진 연소시험을 참관했다.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정병선 제1차관이 27일 충남 금산군에 위치한 이노스페이스의 성능시험장을 방문해 5톤급 로켓엔진 연소시험을 참관했다고 밝혔다.

이노스페이스는 소형발사체 개발 및 발사 서비스 상업화를 추진하는 우주분야 스타트업으로 국내 최초로 고체연료와 액체 산화제를 활용하는 하이브리드 로켓 추진기관을 개발하고 있다.

최근 전세계적으로 인터넷‧지구관측 등 군집위성을 활용하는 소형위성 수요가 급증하면서 소형 발사체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지난 해 7월 한-미 미사일 개발 지침 개정으로 고체연료를 활용한 우주발사체 개발이 가능해짐에 따라, 과기정통부는 국내 관련 연구개발 현황을 점검하고 지원방향 등을 논의하기 위해 이번 현장방문이 마련됐다.

정병선 차관은 엔진 연소시험이 끝난 후 이어진 관계자와의 면담에서 “한국형 위성항법시스템(KPS), 국토관측‧재난대비 초소형 위성 개발 등 우주분야 공공수요가 크게 창출되고 있는 만큼, 민간기업들이 우주산업에 과감히 도전할 수 있도록 우주기업들의 기술개발과 전문인력 양성을 지원하고, 우주산업 촉진을 위한 제도 마련 등을 통해 뒷받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