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네 개발 교과 연계형·미디어교육 자료 ‘미디어 탐구생활’ 2종

[뉴스케이프 오정선 기자] 교육부는 미디어교육 통합지원포털 ‘미리네’를 2월 1일 개설하고, 미디어교육·원격수업 지원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시작한다고 밝혔다.

그간 원격수업이 확대되면서 미디어교육, 온‧오프라인 수업 연계, 각종 미디어교육 자료 등에 대한 요구가 있었다.

이에 이번에 개통되는 미리네는 미디어교육 자료와 함께 관련 최신 정보 등을 제공해 교사와 학생의 폭넓은 참여와 확산을 유도할 계획이다. 이는 체계적인 미디어교육 학습체계를 구축하고 온·오프라인이 연계된 미디어교육의 본보기를 제시한다는 데 의의가 있다.

미리네는 회원가입 없이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시범운영을 거쳐 2월 1일부터 정식 운영하게 된다.

또한 교육부는 미리네를 통해 새로 개발한 교과 연계형 미디어교육 자료 ‘미디어 탐구생활’ 2종을 배포한다. ‘미디어 탐구생활’은 국어, 도덕, 사회 등 12개 과목과 연계해 수업에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됐으며,

정보의 비판적 이해와 허위정보 대응, 매체 이용 습관 형성과 정보윤리 관련 내용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룬다.

교사들이 쉽고 편리하게 자료를 가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파일 자료와 저작권을 확보한 신문기사와 사진 등을 함께 제공한다.

이상수 교육부 학교혁신지원실장은 “미리네 개설로 교육부가 학교 미디어교육을 보편적으로 실행하는 첫걸음을 내디뎠다”며, “이를 통해 앞으로 교사‧학생‧학부모의 기대에 발맞춰 학교 미디어 교육을 추진하는 밑거름을 마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디어 탐구생활 교재 (이미지=교육부)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