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분야 혁신·신시장 창출 목적, 올해 407억원 규모 신규과제 18개, 컨소시엄 24개 선정 예정

[뉴스케이프 김창국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인공지능 융합 프로젝트(AI+X)를 비롯한 2021년도 인공지능 융합 분야 신규과제 공모를 3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인공지능 융합 프로젝트 등은 지난 7월 발표된 '디지털 뉴딜'의 대표과제인 ‘데이터 댐’ 중 하나로, 인공지능을 산업·사회 전반에 접목해 각 분야 혁신과 신시장 창출을 목적으로 하며, 올해에는 407억원 규모 신규과제 18개, 컨소시엄 24개를 선정할 예정이다.

우선 '인공지능 융합 프로젝트(AI+X)'는 경제적 파급효과와 국민 체감도가 높은 ▲의료영상 판독·진료, ▲해안경비 및 지뢰탐지, ▲국민안전 및 신속대응 등 7개 분야에서 데이터의 안전한 학습과 알고리즘 개발 및 현장 활용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신규과제 11개를 공모·선정한다.

또한, 민간의 인공지능 서비스 확산 지원, 인공지능 실증 환경 구축 사업에서도 130억원 규모의 7개 신규과제를 추가 선정해 지원한다.

2021년 인공지능 융합 분야 신규과제 개요 (자료=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지난해 추경 사업으로 착수한 인공지능 융합프로젝트(AI+X)는 그간 활용이 어려웠던 의료·통관 분야 등에서 50만건 이상의 데이터를 제공해 56개 기업/기관이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개발 중이다.

또한 교통·금융 등 27개 민간 서비스 현장에서 인공지능 활용 확산을 시범 적용 중이며, 사업 참여를 통해 확보한 인공지능 기술력을 사업화하는 성과도 창출되고 있다.

과기정통부는 올해 격오지 군병원, 산업단지 내 공장 등에 본 의료영상 판독, 에너지 효율화 인공지능 솔루션 등 사업의 결과물을 시범 도입·활용하는 등 산업 현장과 국민 일상 속으로 성과를 본격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과기정통부 송경희 인공지능기반정책관은 “작년에 구축한 기반 위에 올해에는 사업수행을 더욱 본격화해 디지털 뉴딜 성과를 창출하고 확산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하며 “각 분야에서의 인공지능 융합·활용을 통해 국내 인공지능 기업에는 성장 기회를 제공하는 동시에, 국민들이 일상 속에서 혁신적 서비스를 체감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신규과제 수행 컨소시엄은 공모 이후 적합성 검토, 서면평가, 발표평가 등을 거쳐 최종 선정된다.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과 기관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홈페이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홈페이지를 통해 자세한 공고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