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부 김용범 차관, 높은 가격 상승세 보이는 설 성수품 가격안정 위해 관계기관 회의 주재

[뉴스케이프 김상화 기자]

기획재정부는 3일 김용범 제1차관의 주재로 최근 높은 가격 상승세를 보이는 일부 설 성수품의 가격안정을 위한 관계기관 회의를 개최했다. (사진=기획재정부)기획재정부는 3일 김용범 제1차관의 주재로 최근 높은 가격 상승세를 보이는 일부 설 성수품의 가격안정을 위한 관계기관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설 명절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계란・사과・배 등 일부 품목의 가격불안 우려가 심화되는 상황에서 가격안정 방안 마련을 위해 개최됐으며 기획재정부, 농림축산식품부, 농협,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등 정부와 민간의 관련 기관이 참석했다.

관계기관들은 코로나19 지속 등으로 민생안정의 필요성이 보다 중요해진 상황에서 설 성수품 등 밥상물가 안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데 동의했다.

또한 최근 AI 확산 등으로 큰 폭의 상승세를 보이는 계란가격 안정을 위해 설 전까지 약 2000만개를 수입해 조속히 시장에 유통시키고 설 이후 2월 말까지는 약 2400만개를 추가 수입한다.

아울러, 계란의 신속한 수입 및 원활한 국내 유통을 위해 현지 수출작업장 확보, 통관절차 및 난각표시·포장 신속화 등 계란 유통 전과정에 걸쳐 집중 점검하고 지속적으로 관리해나가는 한편 이를 위해 기재부, 농식품부 등 관계부처와 농협,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등이 참여하는 민·관 합동 협의체를 구성·운영할 방침이다.

사과·배 등 설 성수기에 수요가 집중되는 품목에 대해서는 지난 1월 20일 발표된 설 민생안정대책에 포함된 성수품 공급 계획에 맞춰 사과는 평시 대비 2.1배, 배는 1.9배로 공급을 확대하고 민간 공급자들이 현재 저장・보유하고 있는 사과·배 등이 조기에 시장에 출하될 수 있도록 요청할 예정이다.

아울러 정부는 계란 등 성수품 가격안정을 통한 소비자 부담완화를 위해 대형마트와의 간담회 등을 통해 주요 유통업계관계자들과 함께 긴밀하게 협력하는 한편, 일부 시장 참여자들의 매점매석 가능성 등에 대비해 유통점검을 지속 추진하고, 필요한 경우 매점매석 고시 지정 등을 통해 시장교란행위에 적극 대응할 예정이다.

또한 정부와 지자체는 유통질서 교란행위 등에 대한 지역 차원의 점검도 강화한다고 밝혔다. 유통 교란행위 등에 대해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정부-지자체 공동으로 ‘물가대책 종합상황실’을 운영하고, 시・군・구별로 소비자단체 등이 참여하는 ‘지역물가 안정 대책반’도 구성·운영한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