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대대책위 2803명, 지난달 19일 국민권익위에 ‘수성사격장 이전 또는 완전 폐쇄’ 요구 집단 고충민원 제기

[뉴스케이프 서진솔 기자] 국민권익위원회(이하 국민권익위)는 8일 오후 전현희 위원장 주재로 경상북도 포항시 장기면 주민들로 구성된 포항수성사격장 반대대책위원회(이하 반대대책위), 국방부 차관, 해병대 1사단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집단민원 조정 준비회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국민권익위원회는 경상북도 포항시 장기면 주민들로 구성된 포항수성사격장 반대대책위원회, 국방부 차관, 해병대 1사단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집단민원 조정 준비회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반대대책위 2803명은 지난달 19일 국민권익위에 ‘수성사격장 이전 또는 완전 폐쇄’를 요구하는 집단 고충민원을 제기했다.

그간 반대대책위는 수성사격장 아파치헬기 사격훈련이 주민들의 안전과 생존권을 침해한다며 훈련 중단과 사격장 폐쇄를 지속적으로 요청해 왔다. 그러나 국방부는 수성사격장 아파치헬기 사격훈련이 국가안보와 한미동맹을 위해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고수함에 따라 양측의 갈등은 고조돼왔다.

특히 이번 달 4일 잠정 중단됐던 사격훈련이 재개되자 반대대책위와 주민 200여명은 수성사격장 진입로를 농기계로 차단하는 등 시위와 집회를 거듭하면서 갈등이 극에 달한 상황이다.

국민권익위는 반대대책위가 고충민원을 제기하게 된 취지와 국방부 및 해병대의 입장 등 양측의 의견을 모두 청취한 후 준비기일을 거쳐 집단민원 조정에 대한 착수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