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농식품부, 올해 스마트팜 연구개발 신규과제 406억원 지원 - 농업경쟁력 제고 위해 공동 예산 투자해 4차산업혁명 기술 접목한 스마트팜 기술개발 추진 계획 - 2세대 스마트팜 모델 확립 및 품목별 실증, ICT 기자재 고도화 등 위해 총 26개 과제 189억 6000만원 규모 지원
  • 기사등록 2021-02-09 15:58:12
기사수정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 농촌진흥청(이하 농진청),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5일 스마트팜 연구개발(R&D) 사업을 공고했다.

 

스마트 팜-파밍-농업 간 개념 구분 (자료=농림축산식품부)3개 부청은 농업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공동으로 예산을 투자해 4차산업혁명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팜 기술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다. 올해 지원할 사업은 총 48과제 406억원 규모다.

 

'스마트팜 실증·고도화' 분야에서는 기존 스마트팜 R&D를 통해 개발한 2세대 스마트팜 모델의 확립 및 품목별 실증, ICT 기자재 고도화 등을 위해 총 26개 과제 189억 6000만원 규모를 지원한다.


'차세대 융합·원천기술' 분야에서는 생육정보의 자동계측과 환경·농작업·경영정보 등과의 통합 분석, 지능형 의사결정 모델 개발, 온실 그린에너지 이용기술 개발 등 총 22개 신규과제 216억 3000만원 규모를 지원한다.


본 사업은 농식품부, 농진청, 과기정통부가 공동 설립한 스마트팜 연구개발사업단에서 사업을 통합 관리하며, 스마트팜 혁신밸리 등 정책사업으로 구축된 인프라를 연계한 스마트팜 기술의 검증·실증연구 및 사업화 촉진을 지원한다.


또한 스마트팜 연구개발(R&D) 수행 중 산출되는 연구 데이터는 사업단내 '빅데이터 플랫폼'으로 수집 후 분석·활용해 농업분야 혁신 생태계 기반 조성을 유도할 예정이다.


자세한 공고내용은 농식품부 홈페이지, 농림식품 R&D 통합정보서비스,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 홈페이지 또는 스마트팜연구개발사업단에서 확인할 수 있다.


본 사업에 지원하고자 하는 연구자는 기한 내에 연구개발계획서 등을 포함한 제출서류를 농림식품 R&D 통합정보서비스 홈페이지에 온라인 접수하면 된다.

범부처 단일사업으로 추진되는 스마트팜다부처혁신기술개발사업의 본격화로 우리 농업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할 뿐만 아니라 글로벌 기술 경쟁력 선점을 기대한다.


온실·축사 1·2세대 스마트팜 연구개발 성과의 종합적 활용을 통한 기술고도화와 수준 높은 기술의 현장 확산으로 생산력 저하, 전문 영농인력 부족 등 농업·농촌이 직면한 현안을 해결하고, 나아가, 스마트팜 연관산업의 내수시장 규모의 한계와 이를 극복하기 위한 해외시장 진출 지원을 통해 농업 외연확대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농식품부, 과기정통부, 농진청 담당자들은 “4차 산업혁명시대 정보통신기술(ICT)·인공지능(AI) 등 기술도입, 생산성 향상 및 노동력 절감 등을 위한 과제를 집중 지원해 미래농업을 선도할 기술개발에 앞장서겠다고”고 밝혔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1-02-09 15:58:1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문화체육관광부
정책공감
포커스 뉴스더보기
국민신문고
영상뉴스더보기
  • 기사 이미지
  • 기사 이미지
  • 기사 이미지
  • 기사 이미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