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도시철도 연장 및 광역철도 추진 원칙 마련…앞으로 재정 부담 없는 ‘직결 연장’ 없어

[뉴스케이프 신혜영 기자] 서울시는 향후 도시철도 및 광역철도 연장 시 직접 철로를 연결하는 방식으로는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뉴스케이프 신혜영 기자] 서울시는 향후 도시철도 및 광역철도 연장 시 직접 철로를 연결하는 방식으로는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시는 서울교통공사(이하 공사)의 심각한 재정 문제와 각 지자체와의 미온적인 책임 부담, 추가적인 직결 연장 요구로 운영상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시와 공사는 연장 노선의 사고 예방 등을 위해 시설물 개선 비용을 각 지자체에 요구한 바 있으나, 해당 지자체의 재정 여건을 이유로 비협조적인 대응에 개선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시내 본선 구간 운행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서울시는 새로운 노선이 연계되면 그만큼 열차를 더 투입해야 하지만, 해당 지자체에서 충분한 열차를 투입하지 못해 지하철 혼잡도가 높아지는 등 이용객 불편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시는 앞으로 서울 시계 외 노선은 '직결 연장'이 아닌 '평면 환승'을 원칙으로 한다. 평면 환승은 철도를 갈아탈 때 계단이나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하지 않고 곧바로 맞은편 플랫폼으로 이동하는 구조를 말한다.

아울러 서울시는 향후 '평면 환승'을 추진할 경우 ▲안전 운행을 위한 사전 필수 시설 및 시스템 구축 ▲해당 지자체 등 관계기관의 재정 부담 및 책임 강화를 요구할 예정이다.

서울교통공사는 앞으로 시내 노선 운영에만 집중하고, 현재 위탁운영 중인 시외 노선도 계약기간이 끝나면 엄격히 심사해 위탁운영 중단 여부를 검토한다고 밝혔다.

공사가 수년간 적자 상태를 이어오면서 지난해 당기순손실이 약 1조 954억원에 달했고, 올 연말에는 약 1조 5991억원의 자금이 부족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무임수송으로 인한 손실이 작년에만 2767억에 달하는데도 중앙정부의 지원이 이뤄지지 않아 재정 부담이 더욱 가중되고 있다는 게 공사의 입장이다.

황보연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양질의 교통 서비스 제공을 위해 무조건적인 연장 직결보다는 편리성과 효과성 등 운영 상의 장점이 입증된 평면 환승의 도입이 필요하다”며 “앞으로는 출퇴근 등 수도권 시민의 이동 편리성을 도모할 수 있도록 더욱 효과적인 철도 시스템 구축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