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력과 자격 학점인정 기준 따라 일정 학점 이수 시, 교육부장관 명의 ‘지식재산학’ 학사 학위 취득

[뉴스케이프 오정선 기자] 특허청 국제지식재산연수원은 15일부터 26일까지 2주간 2021년 1학기 ‘지식재산학’ 학점은행 온라인 과정 수강생을 모집한다.

특허청 국제지식재산연수원은 15일부터 26일까지 2주간 2021년 1학기 '지식재산학' 학점은행 온라인 과정 수강생을 모집한다. (자료=특허청) 학점은행제 ‘지식재산학’ 전공 과정은 무료로 운영되고 있으며, 고등학교를 졸업하거나 이와 동등한 학력을 가진 누구나 수강할 수 있다.

이 과정은 학력과 자격 학점인정 기준에 따라 일정 학점 이수 시, 교육부장관 명의의 ‘지식재산학’ 학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그 결과, 2019년에 85명, 2020년에 74명의 지식재산학사가 배출된 바 있다.2021년부터 ‘지식재산학’ 학점은행은 국가공인 자격시험인 지식재산능력시험(IPAT)과 연계하고, 수강정원 및 과목을 확대할 방침이다.먼저 올해부터 국가공인 자격시험(IPAT) 학점인정기준 신설로 지식재산능력시험 1∼4등급에 따라 최대 25학점 인정됨에 따라 지식재산학사 학위 취득이 수월해진다.또한, 지식재산학사 과정에 대한 높아진 관심을 반영, 수강정원을 작년보다 1000명 증원해 학위취득 기회를 확대할 예정이다.

아울러, ‘민법총칙’과 ‘지식재산과 경쟁법’, 2개의 과목을 신설해 수강생들의 선택의 폭이 넓혀질 것으로 보고 있다.수강신청 및 교육과정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지식재산학 학점은행제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1학기 수업은 3월 4일부터 6월 16일까지 15주간 진행될 예정이다.특허청 황호윤 국제지식재산연수원장은 “디지털 교육 환경에 부합하도록 원격기반 지식재산학 학점은행제 운영을 내실화 하는데 정책적 주안점을 두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