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코로나19 예방접종 26일부터 시행…요양병원‧요양시설 등 우선 접종 - 고령층 집단 시설 만 65세 미만 입원‧입소자 및 종사자 대상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예방접종 시작 - 고위험 의료기관 의료인 35만 4000명, 코로나19 1차 대응요원 약 7만 8000명 3월부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시행
  • 기사등록 2021-02-15 19:31:07
기사수정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이하 추진단)은 '코로나19 예방접종계획' 이후 구체화된 백신 공급계획, 추가 준비상황을 반영해 '코로나19 예방접종 2~3월 시행계획(이하 시행계획)'을 발표했다.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은 '코로나19 예방접종 2~3월 시행계획'을 발표했다. 사진은 작년 2월 12일 코로나19 브리핑 당시. (사진=질병관리청)

이번 시행계획은 ‘코로나19 백신분야 전문가 자문단’ 검토를 통해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예방접종전문위원회’ 심의를 거쳐 결정됐다.

 

추진단은 우선 요양병원‧요양시설 등 고령층 집단 시설의 만 65세 미만 입원‧입소자 및 종사자를 대상으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예방접종을 시작하고, 만 65세 이상 연령층에 대해서는 백신의 유효성에 대한 추가 임상정보를 확인한 후 3월 말 예방접종전문위원회 심의를 거쳐 접종 방안을 확정할 계획이다.

 

이에 앞서, 예방접종전문위원회에서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식품의약품안전처 품목허가 결과와 현재까지 발표된 임상시험결과, 국외 백신 사용관련 권고 현황, 코로나19 백신 분야 전문가 자문위원단 회의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바 있다.

 

예방접종전문위원회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우리나라를 포함해 유럽(EMA), 영국 등 50개 국가에서 조건부 허가 또는 긴급사용을 허가했으며, 65세 이상 고령자에서도 안전성과 면역원성이 확인됐고, 중증질환 및 사망 예방효과도 확인됐다.

 

다만, 65세 이상 연령층에서 백신 효능에 대한 통계적 유의성 입증이 부족하고, 식품의약품안전처 품목허가 시, ‘65세 이상 고령자에 대한 사용은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고 ‘사용상의 주의사항’에 기재된 바에 따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효능에 대한 미국 임상시험 결과, 접종국가 효과 정보 등 추가 자료를 확인하고 예방접종전문위원회 심의를 거쳐 예방접종을 실행하는 것으로 결정됐다.

 

이에 따라, 추진단은 요양병원‧시설 등 감염취약시설에 대한 접종계획을 일부 수정해 시행할 계획이다.

 

요양병원‧요양시설 입원‧입소자 및 종사자에 대해서는 만 65세 미만 약 27만 2000여명을 대상으로 26일부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차 예방접종을 시작한다.

 

아울러, '코로나19 예방접종 계획'에 따른 ‘접종 순서’에 따라 고위험 의료기관의 보건의료인 35만 4000명, 코로나19 1차 대응요원 약 7만 8000명을 대상으로 3월부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예방접종을 시행한다.

 

이와 함께, 국제백신공급기구(이하 코백스)를 통해 도입되는 화이자 백신은 2월 말~3월 초 도입 즉시 중앙 및 권역예방접종센터를 통해 제공돼 코로나19 환자 치료 의료진 약 5만 5000여명을 대상으로 예방접종을 시행한다.

 

이번 시행계획에서는 백신 및 접종 대상자의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접종 절차도 마련됐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경우, 요양병원‧고위험의료기관 등 의료기관은 자체 접종을 실시하고, 요양시설은 거동이 불편한 입소자를 고려해 방문 접종을 시행하되 지역별 여건에 따라 보건소 내소 접종도 가능하다. 또한 1차 대응요원은 관할 보건소에서 접종을 시행할 계획이다.

 

코로나19 환자 치료병원에 제공되는 화이자 백신은, 코로나19 대응 공백 최소화를 위해 감염병 전담 병원 등으로 백신을 배송해 자체 접종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지만 백신 유통, 폐기량 최소화를 위해 접종 대상인원이 적은 의료기관의 경우에는 중앙 및 권역별 예방접종센터에서 예방접종을 시행한다.

 

추진단 정은경 단장은 “코로나19 위기에서 벗어나 안전하고 소중한 일상을 회복하기 위해 국민 모두의 참여가 필요함“을 강조하며, “집단면역 형성을 위해 접종순서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예방접종에 적극 참여해주실 것”을 요청했다.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1-02-15 19:31:0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문화체육관광부
정책공감
포커스 뉴스더보기
국민신문고
영상뉴스더보기
  • 기사 이미지
  • 기사 이미지
  • 기사 이미지
  • 기사 이미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