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연합뉴스)

[뉴스케이프 전규식 기자] 카드 가맹점 수수료 재산정을 위한 원가 분석 작업이 실시된다. 

21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여신금융협회는 카드 가맹점 수수료 원가 분석을 수행할 전문 컨설팅 기관 선정을 위해  주요 회계법인에 참여를 요청하는 제안서를 지난 19일 발송했다.

여신금융협회는 참여 의사를 밝힌 회계법인의 제안서를 심사해 다음달 초에 원가 분석 컨설팅 기관을 선정할 계획이다.

지난 2018년과 비슷한 일정으로 수수료 재산정이 실시되면 회계법인이 5월에서 8월에 원가 분석을 수행한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금융당국, 관계 부처, 여신금융협회, 소비자단체, 전문가 등이 모여 수수료 ‘적격비용’과 수수료 체계 개편 방안을 논의한다.

2018년 금융당국은 매출 5억~30억원 중소 가맹점의 신용카드 수수료율을 최대 0.65%p, 체크카드 수수료율은 최대 0.46%p씩 인하하는 개편 방안을 확정, 11월 말에 발표했다.

카드업계는 코로나19에 따른 소상공인 경영난과 내년 대통령 선거 등을 의식해 금융당국이 수수료 인하를 과도하게 추진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정부가 자영업자에게 부담이 되는 빅테크, 핀테크 수수료에는 관대하면서 카드업계는 지나치게 통제한다는 아쉬움도 나오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실적 개선은 주로 비용 축소에 따른 일회성 성과”라며 “신용판매는 카드사의 적자 부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자영업자들이 가장 부담을 느끼는 수수료가 무엇인지 현장의 목소리를 들어보면 답은 자명하다”며 “카드업계에 과도한 고통 분담을 요구하는 것은 형평에 맞지 않고 효과도 적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