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뉴스케이프 길나영 기자]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사태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 지원을 강조하면서 "불가피하게 신용등급이 하락한 기업에 대해서는 대출한도, 금리 등에 미치는 영향이 최소화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29일 은 위원장은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금융지원센터' 현판식에 참석한 후, 중소기업단체 협의회장들과 간담회를 가지며 이같이 말했다.

은 위원장은 이날 중소기업계가 우려하는 신용등급 하락 가능성, 금리상승에 따른 대출 조건 악화 우려 등과 관련해 "은행들이 내부 신용평가를 할 때, 코로나19라는 일시적 상황을 감안해 차주의 회복가능성을 반영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신용등급이 하락해도 대출한도나 금리 등에서 불이익이 최소화되도록 운영하겠다고 강조했다.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이 경제와 방역에서 큰 역할을 해주고 있는 점에 감사를 표하면서 "대다수의 중소기업·소상공인들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대출 이자를 성실히 상환하는 것은 높이 평가받아야 한다"고 부연했다.

은 위원장은 이 밖에도 포스트코로나에도 철저히 대비하기 위해 "개별 중소기업·소상공인의 상황을 감안한 컨설팅을 통해 만기연장·상환유예 대출을 장기·분할상환할 수 있도록 연착륙 지원을 세심하게 추진할 것"이라며 "동산담보대출 활성화, 뉴딜분야 및 혁신기업 국가대표 1000 등 혁신 중소기업에 대한 금융지원도 지속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금융지원센터'는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이 현장에서 겪는 금융 애로사항을 상담하고 접수하는 역할을 한다. 

금융감독원과 금융권 협회가 코로나19 금융지원 전담 상담 창구를 운영하고 있으나 의견 수렴 창구를 넓히고자 이 센터를 개소했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