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백신 협력·반도체-배터리 등 경제 문제·한반도 현안 등 논의

▲문재인 대통령(왼쪽)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사진=연합뉴스·백악관 홈페이지 캡처)

[뉴스케이프 전수영 기자]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이 19일부터 22일까지 미국을 방문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한다고 18일 밝혔다.

문 대통령의 이번 방미는 바이든 대통령의 초청으로 이뤄졌다. 문 대통령은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에 이어 조 바이든 대통령이 맞는 두 번째 정상이다.

문 대통령은 오는 22일 새벽(현지시간 21일 오후) 백악관에서 바이든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방안과 북핵을 비롯한 한반도 정세 해법 등 양국 간 주요 현안을 논의한다.

특히 코로나19 극북을 위한 미국과의 파트너십 구축이 주요 의제로 꼽힌다.

문 대통령의 지난 17일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이번 방미를 백신 협력을 강화하고 백신 생산의 글로벌 허브로 나아가는 계기로 삼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이번 회담에서는 '백신 스와프' 등을 통한 백신 수급 문제 해결, 기술 이전을 통한 국내에서의 백신 생산 등 한미 양국 간 백신 협력 강화 방안이 폭넓게 다뤄질 전망이다.

반도체·배터리 협력에 관해서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백신 협력을 끌어내는 과정에서 한국이 선도하는 반도체·배터리를 지렛대로 활용하고 바이든 대통령은 반도체·배터리 공급망 강화를 위한 대미 투자를 요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문 대통령의 방미에 삼성·SK·LG의 백신·반도체·배터리 부문 경영진이 경제사절단으로 동행한 것으로 알려진 만큼 민간 차원의 협력 강화도 예상된다.

다만 중국 견제를 위한 '쿼드(Quad: 미국, 일본, 호주, 인도의 협의체)'의 3대 협력 분야가 백신, 신기술, 기후변화라는 점에서 한국의 쿼드 참여 문제가 거론될 수도 있다.

문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은 한반도 현안에 대해서도 논의한다. 문 대통령은 이번 회담을 계기로 남북·북미 대화 복원 등을 추진한다는 각오다.

바이든 행정부의 대북 정책 검토가 완료된 상태에서의 만남이란 점에서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를 위한 해법이 모색될 것으로 보인다. 이 과정에서 문 대통령은 종전선언 등을 다시 꺼낼지 주목된다.

문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은 정상회담 후 공동 기자회견을 통해 결과를 설명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