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농축산물 수급 대책반' 회의 개최

▲지난 4일 하나로마트 양재점 채소 코너에서 장 보는 시민들. (사진=연합뉴스)

[뉴스케이프 박민지 기자] 달걀 등 일부 농축산물 품목이 평년보다 높은 가격을 당분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정부가 가격 안정을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섰다.

농림축산식품부는 18일 농업관측본부 오송사무실에서 '농축산물 수급 대책반' 회의를 열었다.

이날 회의는 달걀 등 축산물과 양파·대파를 비롯한 원예작물의 가격 강세와 글로벌 원자재 가격 인상에 따른 상품·외식 물가 동반상승 우려 등에 대응하기 위해 마련된 것이다. 정부는 서민생활과 밀접한 품목의 가격을 조기에 안정시켜 물가 불안심리를 완화하고 가계 부담도 덜겠다는 방침이다.

회의를 주재한 김인중 식품실장은 "가정소비 등 수요가 이어지는 소고기·돼지고기와 다음 달께 산란계 보급이 안정화할 것으로 예상되는 달걀 등 일부 품목은 당분간 평년보다 다소 높은 수준에서 가격이 유지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그는 이어 "농산물 가격이 오르면 소비자의 체감 물가 부담이 큰 만큼 쌀·달걀·채소 등 서민생활과 밀접한 품목을 중심으로 시장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비축 물량의 확대·방출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달걀의 경우 가격 안정세가 조기에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이달 중 추가 수입 등 필요한 조처를 할 예정이다.

정부는 앞서 지난 1월 28일부터 다음 달 30일까지 수입산 달걀 5만t에 대해 긴급할당관세 0%를 적용하기로 했으며, 이달 현재까지 신선란 1억 531만개를 수입했다. 이달 중 4000만개 이상을 추가 수입할 계획이다.

김 실장은 아울러 "글로벌 원자재 가격 인상이 식품·외식물가를 올리는 압력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원자재 수급 동향을 면밀하게 살피고 업계와 함께 대응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농식품부는 농축산물 수급 대책반 회의를 관련 물가가 평년 수준으로 안정화될 때까지 격주 단위로 개최하되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용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