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 본사 전경.(사진=신한카드)

[뉴스케이프 전규식 기자] 신한카드가 3억달러 규모의 소셜 포모사 본드를 공모 형태로 발행했다고 4일 밝혔다.

소셜 본드는 중소기업 지원과 일자리 창출, 취약 계층 지원 등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발행하는 특수목적 채권이다. 포모사 펀드는 대만자본시장에서 외국 금융회사나 기관이 현지 통화인 대만 달러가 아닌 다른 국가의 통화로 발행하는 채권이다.

이번 청약에는 주문의 40%가 대만에서, 59%는 기타 아시아에서, 나머지 1%는 유럽에서 청약됐다. 전 세계 투자자 90개 기관이 참여해 모집금액 대비 약 7배에 달하는 20억달러의 주문이 몰렸다.

흥행 덕에 최초 제시한 가산금리(105bp) 대비 35bp를 인하해 최종 가산금리는 70bp로 결정됐다.

BNP 파리바, HSBC, 소시에떼 제네랄이 발행 주관사로 참여한 본 채권은 대만 증권거래소와 싱가포르 증권거래소에 동시 상장해 투자자들이 손쉽게 채권 거래를 할 수 있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대만을 비롯한 아시아·유럽 채권시장에서 성공적인 자금조달을 달성하며 다시 한번 국제적으로 인지도를 높이고 투자자 저변을 확대해 차입선을 다변화할 수 있게 됐다”며 “카드사 해외채권 중 최저 가산 금리로 발행돼 향후 대만을 비롯한 글로벌 채권시장에서 여전사들의 한국물 발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